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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관람객 공감지수’ 인포그래픽 개발
admin - 2020.02.07
조회 571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관람객 공감지수’ 인포그래픽 개발
▶ 실학 대중화를 위한 관람객과의 소통
▶ 자녀의 역사학습을 위해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는 실학박물관
▶ 경기북부 도민들의 문화놀이공간, 실학박물관
○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김태희)은 ‘18년부터 관람객 만족도와 인식조사를 시행했고, 이번에 발표하는 자료는 ’19년 자료를 ‘실학박물관 공감지수’라는 인포그래픽(Infographics)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 작업은 관람객이 박물관을 어떻게 생각해 왔는지, 또 박물관의 문화서비스 방향을 점검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실학박물관 공감지수’는 작년 5월부터 8월까지 관람객 500명을 대상으로 4개 분야 10개 지표 33문항에 대한 답변을 정리하였다. 4개 분야는 ①실학박물관을 찾는 사람들과 특성, ②실학박물관에 인식과 재방문 여부, ③전시와 교육에 대한 반응, ④관람객의 요구 사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더불어 올해는 기존 관람객 통계자료와 관련부서 의견수렴도 포함하여 서비스 친절도와 박물관 사업 방향도 추가하였다.

○ 실학박물관 관람객은 2009년 10월 23일 개관 이래 꾸준히 증가해 왔고, 2015년 누적 관람객 100만 명, 작년은 약 190만 명이었고, 올해는 200만 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관람객은 인터넷 검색(33.6%)과 주변 지인의 소개(24.2%)로 처음 박물관을 찾은 경우(59.8%)가 많았다. 경기도(52.8%)와 서울(34.6%)에서 많이 찾아왔으며, 40대 이상의 중장년층(80.6%)이 가족과 함께(66.6%) 자녀교육(37.4%)을 위해 방문하는 경향이 강했다. 특히 도내에서는 박물관과 가까운 경기도 북부가 51.9%로, 동부(16.6%)와 서부(8.3%), 그리고 남부(23.0%)에 비해 월등히 많았다.

○ ‘17년부터 ’19년까지 최근 3년간 전시와 교육 만족도는 각각 88%, 91%로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연간 약 1만 1천명이 전시해설을 신청하였으며, 기획전시 개막과 체험교육이 함께 했던 봄(3~5월)과 가을 초입(10월)에 집중되어 있었다. 덧붙여 박물관 시설과 직원 서비스의 친절도는 ‘18년보다 3.2% 증가한 85.6%였다.

○ 한편, 관람객들은 박물관에 “새로운 실학 콘텐츠 제작”(84.9%, 중복답변), “더 많은 실학 대중서 발간”(84.4%, 중복답변)을 요청하였으며, 이외에도 유물설명(77.0%, 중복답변)과 역사주제 탐방(65.4%, 중복답변), 대상별 정기적인 교육 프로그램 추가(44.8%, 중복답변) 등을 요구했다. 이상 관람객의 니즈가 받아들여진다면 재방문할 의사가 있다는 의견이 82.8%로 나타났다.

○ 이에 실학박물관에서는 올해 사업에 관람객 구성과 인식 현황 및 니즈를 반영하여 전시, 교육, 콘텐츠 사업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이로써 도민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문화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사개요>
○ 조 사 명 : 실학박물관 관람객 인식조사
○ 조사기간 : 2019년 5~8월 / 4개월 간
○ 조사대상 : 500명 관람객 표본조사
○ 조사장소 : 실학박물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
○ 조사방법 : 설문지 배포 및 회수, 인터뷰 혼용
*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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