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실학박물관 특별전 온라인으로 만나다 ‘<반계수록>, 톺아보기’
admin - 2021.01.26
조회 885
실학박물관 특별전 온라인으로 만나다
‘<반계수록>, 톺아보기’
○ 전시명 : <반계수록>, 공정한 나라를 기획하다
○ 개막일 : 2020. 10. 19(월) ※코로나19로 개막식 행사는 취소됨.
○ 기간 : 2020. 10. 19(월) ~ 2021. 2. 28(일) / 133일 간
○ 장소 : 실학박물관 기획전시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
○ 내용 : 『반계수록』 저술 350주년이자 간행 250주년을 기념하여 실학의 비조로 손꼽히는 반계 유형원의 사상과 업적을 조망하는 기획전을 온라인 영상콘텐츠로 개발하여 공유함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김태희 관장)은 지난 10월 19일(월), 전북 부안군과 공동으로 개최한 ‘<반계수록>, 공정한 나라를 기획하다’ 기획전(이하 <반계수록> 기획전)의 온라인 전시해설 영상을 준비했다. 『반계수록』 은 실학의 비조로 손꼽히는 반계 유형원(磻溪 柳馨遠, 1622∼1673)의 대표작으로, 국가 전반의 개혁을 담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진환자가 연일 천 명을 넘나드는 가운데 도민들이 불안 속에서 문화생활이 위축되고 있다. 특히 박물관 전시는 직접 관람해야 현장성과 진정성을 느낄 수 있기에 보건위기 상황 속에서는 더 제한적이다. 이에 박물관에서는 <반계수록> 기획전의 온라인 전시해설 영상 ‘<반계수록>, 톺아보기’를 준비했다.
온라인 전시콘텐츠는 이번 주 화요일(12.29)부터 티저(Teaser) 영상을 시작으로 총 10편이 공개된다. 각 영상은 5분 분량의 주제별 구성으로 역사학을 전공하지 않은 일반인들도 쉽게 전시내용을 알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실학은 어렵다“는 선입견을 실제 전시도록에 필진으로 참여한 9인의 연구자가 인문강좌 형식의 인터뷰로 풀어낸 것이다. 이번 영상 제작은 실학박물관과 오랫동안 함께한 국민대학교 영상디자인학과 하준수 교수가 학생들과 참여하였다.
김태희 관장의 전시소개를 필두로 역사학, 한문학, 철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반계수록의 가치를 재조명한다. 영상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획전의 전체개요와 주요유물 소개(김태희, 실학박물관장)
▲유형원이 삶과 반계수록의 집필공간 부안
     – ‘치유와 개혁의 땅, 부안’(김승대, 전북도청 학예연구관)
     – ‘‘반계수록의 탄생의 지식환경’(정호훈,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반계수록의 구성과 내용
     – ‘조선시대 최초의 국가기획서’ (송양섭, 고려대 한국사학과)
     – ‘반계수록 개혁론의 핵심, 토지제도 개혁안’ (윤석호, 연세대 강진다산실학연구원)
     – ‘반계수록의 재정개혁과 녹봉제 운영’ (최주희, 덕성여대)
     – ‘반계수록의 인재선발과 관리제 정비’ (전성건, 안동대 동양철학과)
▲ 반계수록의 간행과 계승
     – ‘반계수록, 100년의 기다림’ (함영대, 경상대 한문학과)
▲ 반계 유형원 가문의 현재(유창현, 반계 유형원 종손)
박물관은 이번 온라인 전시 해설영상으로 코로나19로 박물관에 직접 오지 않더라도 기획전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특히 어려운 상황의 나라에 근본적인 처방을 고민했던 조선후기 지식인의 흔적을 다양한 관점에서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온라인 전시해설 영상은 실학박물관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도 접할 수 있다.
<‘반계수록, 톺아보기’>
홈페이지 : 별도 제공 (28일 월요일 오후)
유튜브 : 별도 제공 (28일 월요일 오후)
* 세부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세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