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 미술관 건축설계 UIA 국제공모기념 출품작 전시회 개최
admin - 2003.10.01
조회 2126

 

존 한하르트

백남준 미술관 건축설계를 위한 아이디어 국제현상공모는 중요한 사건이었다. 특히 백남준이 태어난 모국에서 그의 진보적이고 독특한 예술세계와 업적을 기리는 미술관을 위한 행사라는 면에서 특별한 행사인 것이다. 백남준의 예술과 개념을 수용할 미술관 공모에 전세계로부터 다양한 종류의 다양한 작품들이 출품되었다. 디자인 심사기준에 따라 각 작품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 졌다. 심사과정에서 심사위원들은 각 작품들이 공간 활용에 있어서의 유연성과 백남준의 작품세계를 충분히 효과적으로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유연성과 제시하고 있는가에 주안점을 두었다. 조각작품, 설치작품, 비디오 테이프, 텍스트, 퍼포먼스/음악, 악보, 드로잉, 오디오 테이프, 오브제 등 백남준의 다양한 작품세계의 변화를 펼쳐 보이기 위해서는 공간, 조명, 벽면구성, 천정의 높이 측면에서 갤러리의 유연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백남준은 미술관에 특별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술관에는 백남준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영감을 얻은 동시대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될 계획이다. 또한 뉴미디어와 새로운 표현방식을 지속적으로 실험하고 있는 신세대 작가들의 작품을 위한 공간도 마련될 것이다. 디자인 심사기준에는 스태프 및 큐레이터, 교육 및 기타 프로그램 등과 같은 미술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는가 하는 점도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컬렉션 및 작품관리를 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가 하는 점도 심사대상이었다.

백남준 미술관에서는 그가 남긴 예술업적을 과거와 현대의 시각에서 조명할 수 있는 전시를 하게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미술관 내에 마련될 도서관과 연구세터에는 자료 출판 이외에도 강연회 및 심포지엄 등의 행사를 개최해 일반대중은 물로 학자들에게도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것이다. 백남준은 비디오와 tv를 예술매체로 편입시키는데 있어 작가이자 사상가, 교육자, 저자/이론가의 측면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했다. 백남준미술관은 백남준의 예술혼과 업적을 기리고, 더불어 전세계의 신세대 작가들, 학자 및 큐레이터 들에게 여전히 중요한 영향력을 지니는 그의 작품세계를 보여주는 미술관이 될 것이다.

작품심사과정에서는 디자인 심사기준에 부합하며 건립부지 및 주변 지역과 잘 어울리는 독창적인 건축개념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졌다. 전 과정에 걸쳐 전문성 심사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상당히 만족한다. 동료 심사위원들은 고도의 전문성과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수많은 출품작들에 대해 많은 고심을 하며 심사를 했다. 그리고 마침내 백남준미술관의 설립취지를 잘 살린 동시에 백남준의 작품과 예술세계에 대해 깊은 이해를 보이며 혁신적이고도 유연성을 살린 개념의 작품을 선별해내었다. 1등 수상자작품은 이 모든 기준을 충족시켰다. 2등과 3등 작품은 새로운 건축 양식을 선보이면서도 심사기준에 충실하게 부합하는 작품들이었다. 가작 작품들은 각기 나름대로 독특한 방식의 디자인을 제시했다.

백남준미술관은 1등 수상작의 개념을 살려 건립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실질적이고 충분한 협의와 과정이 필요하다. 1등 수상자와 전문 인력들 간의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며, 백남준미술관의 실현을 위해 시간과 재정적인 면에서 충분한 지원이 뒤따를 것이다.

결론적으로 백남준미술관의 내외부 공간은 공연장에서의 퍼포먼스에서부터 갤러리 전시, 야외 프로젝트, 특별 프로젝트, 교육프로그램 등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종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형상화될 것이다. 이곳에서 큐레이터와 객원 큐레이터는 영화, tv, 비디오, 디지털, 인터넷을 비롯한 새로운 쌍방향 미디어와 같은 동영상 이미지가 어떻게 예술작품에 도입되어 영향을 주었는가를 전시를 통해 보여줄 것이다.  예술가는 우리 주변 세계를 새롭게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한다. 백남준은 오늘날 세계 미술계에서 두드러지는 형식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새로운 예술형식을 상상하고 실현시킨 진정한 선구자이다. 이제 그의 예술은 그의 위대한 예술적 성취에 바쳐질 새로운 미술관 창조의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