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포럼 개최[경기도의 유물은 경기도에서…]
admin - 2008.07.14
조회 1388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권영빈)은 발굴문화재와 국가귀속유물의 관리정책의 현황을 살펴보고 향후의 과제와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발굴문화재 관리정책의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오는 7월 17일(목) 오후 3시부터 경기문화재단 9층 미래복지재단 교육장에서 제4차 경기문화포럼을 개최한다.


현재 경기지역의 발굴조사가 활발해지면서 이를 통해 발굴되어 국유문화재로 지정된 유물의 보존과 관리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국․공립 기관의 부재로 인해 발견 지역에서 국유문화재를 보존․활용하는 문제에 있어 중앙정부와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에 경기도박물관과 기전문화재연구원 등 발굴․전시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경기문화재단에서는 도내 소재하는 국유 발굴문화재의 보존과 관리 및 활용을 위한 제도개선과 대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


이번 포럼에는 ▶제1주제 매장문화재 발굴 및 보존 관련 제도와 개선점은 장호수(충북문화재연구원 부원장) ▶제2주제 발굴문화재의 보존ㆍ활용의 현황과 문제점은 박승규(영남문화재연구원 연구실장)  ▶제3주제 경기도 발굴문화재 보존 현황과 대안은 백종오(충주대 교수)가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종합토론에서는 하문식 세종대 박물관장의 진행으로 김용민(문화재청 발굴조사과장), 황평우(문화연대 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 김태식(연합뉴스 문화재전문기자), 박경신(한국문화재조사연구기관협회 사업지원팀장)가 참여해 질의와 토론을 벌일 것이다.


한편 경기문화재단에서는 2007년 3차에 걸친 포럼에 이어 올해도 3회의 경기문화포럼을 계획하고 있다. 2007년의 포럼이 총론적인 관점에서 문화정책에 대해 논의했다면 올해에는 이번 포럼과 같이 각론적인 주제로 포럼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의 자세한 내용에 대한 문의나 참여신청은 경기문화재단 문화정책팀(031-231-7253~6)이나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포럼 홈페이지(www.ggcf.or.kr/forum2008)를 방문하면 된다.


문의 : 031-231-7253~6 홈페이지 : www.ggcf.or.kr/forum2008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