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2013년 예술로 가로지르기 중년남성들을 위한 인문학 강좌 “예술이 있는 인문학”
admin - 2013.10.27
조회 2813

2013년 예술로 가로지르기 중년남성들을 위한 인문학 강좌
“예술이 있는 인문학”

문화예술과 인문학에 상대적으로 무관심한 중년남성들을 위해 시도되는 두번째 강좌
옛시와 그림이라는 친근한 인문학 강의 주제로 청중저변을 확대

경기문화재단(대표 엄기영)은 ‘2013년 예술로 가로지르기’ 사업의 일환으로 하반기 중년남성들을 위한 인문학강좌를 운영한다.
오는 11월 5일일부터 한 달간 매주 화‧금요일 2회씩 총 8강으로 구성된 이번 강좌는 “예술이 있는 인문학”을 주제로 인간의 삶을 조망하는 한편, 옛 시와 옛 그림을 소재로 하여 대중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인문학에 대한 청중저변을 확장하는 계기로 삼고, 나아가 상대적으로 인문학에 무관심한 중년남성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먼저 오는 5일과 8일 강연할 박 영(여행가), 조정육(미술사학자)은 옛 시와 옛 그림 속 철학, 문학, 음악을 아우르는 강의주제를 다룰 예정이며,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각종 시청각자료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옛 시>에 대한 한 박 영의 강의는 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시대에 맞춰 언어전달 능력이 중요시 되는 현실에서 옛 시가 우리에게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는지 알아보며, 10여 년간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겪은 다양한 경험과 심도 있는 철학을 특유의 진솔함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옛 그림에 대한 조정육의 8일 강의주제는 <옛 그림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로, 매 강의마다 다양하고 희귀한 그림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직접가지 않고도 동양화를 가까이 접해 볼 수 있어 일반인 뿐만 아니라 미술 애호가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강좌는 11월 한 달간 매주 화·금요일 오후 7시~9시까지 경기문화재단 6층 자료실에서 진행된다. 강연공간인 자료실은 다양한 문화예술자료를 연람할 수 있고, 소규모 모임이나 세미나, 영상시청이 가능한 열린 문화 네트워크 공간으로 최근 새롭게 단장을 마쳤다. 이번 강좌는 남녀 부부동반 등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30명 선착순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좌 당 선착순 30명에 한하여 사전접수 방식이고 수강료는 전액 지원된다. 사전접수 및 강좌관련 문의는 경기문화재단 문예지원팀(031-231-7239)에서 안내 받을 수 있다.

세부 강연 일정
캡션
강좌 강의 주제 강연자
1강 11월 5일(화) 아름다움은 바라보는 이의 눈속에 있다. 박 영
2강 11월 8일(금) 함께 갈 때 더욱 행복하다 조정육
3강 11월 12일(화) 한시를 통해본 한중일 문화 삼국지(상) 박 영
4강 11월 15일(금) 사랑할 수 있을 때 힘껏 사랑하자. 조정육
5강 11월 19일(화) 한시를 통해본 한중일 문화 삼국지(하) 박 영
6강 11월 22일(금)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조정육
7강 11월 26일(화) 시와 음악의 만남 박 영
8강 11월 29일(금) 언제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조정육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