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박물관 미술관에서 즐기는 추석연휴 프로그램
admin - 2014.09.03
조회 7473
경기 동서남북, 박물관 미술관에서 즐기는 추석연휴 프로그램
가족단위 추석연휴 전시 행사 교육 프로그램 다양
경기문화재단은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 연휴를 맞아 도내 박물관 미술관에서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통 행사와 전시·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모든 시설의 입장료는 유료(일부 야외는 무료)이며 경기도민은 25% 할인해 준다.
추석연휴기간 전시 및 행사, 교육프로그램
추석연휴기간 전시 및 행사, 교육프로그램이 기관명, 9.6(토), 9.7(일), 9.8(월), 9.9(화), 9.10(수)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9.6(토) 9.7(일) 9.8(월) 9.9(화) 9.10(수)
경기도박물관 전시
공연
체험
행사
백남준아트센터 전시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교육
교육
교육
경기도미술관 전시
교육(어린이 꿈★틀) 교육(어린이 꿈★틀)
실학박물관 전시
체험
전곡선사박물관 전시
교육
  • 쓱싹쓱싹 가죽자르기,
    석기사용체험,
    14:30~15:00,
    15명
  • 선사시대 매듭을 찾아라!,
    가죽팔찌만들기,
    13:30~14:00,
    15명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전시
행사
  • 책읽는행궁
    행궁 도서관 이용 및 옛책만들기,
    부채만들기,
    10:00~17:00,
    현장접수100명
교육
고속도로 옆 박물관미술관, 용인 뮤지엄파크
꽉 막힌 귀성.귀경길에 지치고 짜증난다면 잠시 고속도로 밖으로 나와 몸과 마음을 쉬었다가자. 경부고속도로 수원IC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경기문화재단 뮤지엄파크(경기도박물관, 백남준아트센터,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 가면 노인부터 3세 유아까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테마별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각 박물관은 도보로 2~3분 거리에 위치해 둘러보기에도 좋다. 경기도박물관에서는 말띠 해를 기념해 한국은 물론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등 전 세계 각국의 말 조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세계의 말 조각’전이 추석전 개막한다(9월3일 개막). 박물관 강당에선 연휴기간 내내 11시, 1시, 3시 하루 세 번 ‘박물관 마술쇼’가 진행된다. 박물관 야외 광장에선 투호, 굴렁쇠 등 전통놀이판이 열리고 8일 추석당일에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전통 민속공연 등 볼거리도 다양하다(무료).

바로 옆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매년 60만명의 관람객이 찾는 경기도의 명소로 3세 유아부터 초등생까지 다양한 놀이와 교육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1층부터 3층까지 유아, 신체, 환경, 다문화 등 다양한 테마별 체험을 할 수 있다. 특히 1층에 설치된 체험놀이시설 ‘잭과 콩나무’는 국내 최대규모로 지상 14미터까지 안전하게 오를 수 있는 수직구조물이다. 연휴기간 박물관에선 ‘스테인드글라스 만들기’와 고무장남감 ‘탱탱볼 만들기’ 등 다채로운 가족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사전예약은 필수다. 추석당일(8일)은 정기휴관일이다.

백남준아트센터에 들린다면 ‘굿모닝 미스터 오웰’전을 놓치지 말자. 이 전시는 지난 1984년 1월1일 위성을 통해 전 세계에 생방송된 기념비적인 TV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의 30주년 기념전으로 故백남준의 시대를 앞선 천재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세월호의 아픔, 거리예술로 품다
안산 화랑유원지에 위치한 경기도미술관에서는 ‘거리의 미술-그래피티 아트’전이 한창 진행중이다. 이번 전시는 흔히 ‘뒷골목 낙서’, ‘하류 문화’로 인식되어 온 ‘그래피티’를 주류 미술관으로 끌어드린 국내 최초의 시도로 넓은 전시장을 채운 다채로운 그래피티 작품들이 관람객들의 시선을 잡아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새롭게 오픈한 ‘어린이미술관 꿈★틀’에선 아이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작품과 체험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이밖에도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는 ‘2014 현대미술의 동향展 <누구나 사연은 있다>’에는 작가 9명의 회화, 사진, 조각, 설치, 영상 등 작품 36점을 도슨트의 쉽고 친절한 설명으로 편하게 감상할 수 있다(추석 당일 정기휴관). 한편 미술관 주차장에는 세월호 침몰사고 이래로 희생자 추모를 위한 정부합동분향소가 운영중으로 관람 전후 차분한 마음으로 조문하는 시간도 가져보자.
경기 동북부 역사문화 명소 탐방지
남양주, 연천 등 경기북부 귀성객들이라면 잠시 짬을 내 지역의 문화명소를 방문하는 것도 연휴를 알차게 즐기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남양주 팔당호반에 위치한 실학박물관에선 조선 후기 대표적인 실학자 다산 정약용 선생을 비롯한 당대 실학자들의 삶과 학문적 업적을 살펴 볼 수 있다. 현재는 다산 선생의 유배 기간 중 선생을 흠모하고 따른 제자들의 학문적 면면을 다룬 ‘유배지의 제자들-다산학단’ 특별전이 진행중이다. 박물관 로비와 잔디밭에서 투호.굴렁쇠.윷놀이 등 다양한 전통놀이도 즐길 수 있다. 이웃에 위치한 다산유적지에 들러 팔당호를 굽어보는 다산 생가와 묘소도 들러보자(무료). 한탄강이 휘감아 도는 연천에는 우리나라 구석기 역사를 한눈에 훑어 볼 수 있는 연천선사박물관이 있다. 구석기인의 ‘맥가이버 칼’ 주먹도끼와 살아 움직이는 듯 한 고인류 모형, 박제 동물은 물론 활쏘기, 석기만들기, 가죽옷 만들기, 고고학자 발굴체험 등 박물관 안팎에서 온몸으로 구석기시대를 체험 할 수 있다. 각종 체험은 8일과 9일 이틀간 진행되며, 현재 실내에선 반려동물을 테마로 한 기획순회전 ‘난 우리집 귀염둥이’전이 열리고 있다.

최근 국내 11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광주 남한산성에서도 다양한 전시 및 전통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옛 책과 부채 만들기(재료비 4000원,입장료 별도), 왕실패션 전통 의복체험, 궁궐 다례체험 등 남한산성 행궁 안에서 다양한 왕실전통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유료). 끝.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공지사항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