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북한산성 행궁지의 새로운 연구성과’ 학술심포지엄 개최
admin - 2018.12.12
조회 909
‘북한산성 행궁지의 새로운 연구성과’ 학술심포지엄 개최
고양시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원장 김성명)은 오는 12월 14일(금) 고양 덕양구청에서 ‘북한산성 행궁지의 새로운 연구성과’를 주제로 두 번째 북한산성 행궁지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학술심포지엄은 지난 7월 고양 일산동구청에서 ‘보존·정비와 활용방안 탐색’을 주제로 진행된 첫 번째 학술심포지엄에 이은 두 번째 행사이다. 고양시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연구원이 주관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적 제479호 북한산성 행궁지 종합정비계획을 보다 더 체계적으로 수립하고자 마련하였다. 이번 심포지엄은 북한산성 행궁지와 관련하여 군사·건축 분야와 유산(遊山) 문학, 보존정책 전문가 등이 참석하여 다양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1부에서는 ‘조선 후기 수도방위론 관점에서 본 북한산성과 행궁 입지분석’(김병륜, 한국학중앙연구원), ‘궁궐 내전 건축형식과 북한행궁 비교연구’(김기덕,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주제 발표가 있다. 군사학 측면에서 북한산성 행궁지의 입지 분석과 건축 분야에서 궁궐 건축양식을 비교하는 내용이 발표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18~19세기 북한산 유산(遊山)과 행궁’(이경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국립공원의 문화자원 보존정책과 북한산성 행궁지 관리방향’ 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조선 후기 유산(遊山) 문학에 나타난 북한산성 행궁에 대한 모습을 연구하고,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의 행궁지 보존 관리 방향에 대한 내용이 발표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학술심포지엄으로 북한산성 행궁지와 연관된 다양한 주제들을 논의하고 축적된 연구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의견이 오가기를 기대한다.”면서 향후 북한산성 행궁지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이번 북한산성 행궁지 학술심포지엄은 북한산성과 행궁지에 관심 있는 일반인의 참석이 사전등록 없이 가능하다. 문의는 031-968-5329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