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북한산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아시아 성곽 연구 결과보고회 개최
admin - 2020.01.13
조회 734
경기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북한산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아시아 성곽 연구 결과보고회 개최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강헌)은 2020년 1월 21일 오후 1시00분부터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아시아 성곽연구 결과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2019년 북한산성 연구보존 및 활성화」사업 중 수행된 ‘아시아 성곽 연구 결과보고회’를 한·중·일 성곽 전문가와 함께 하여 북한산성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비교연구자료와 성곽용어를 정립하는 계기를 갖는 자리로서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이 주관한다. 결과보고회는 참가 신청을 통해 이루어지며, 참가 대상은 세계유산 전문가와 대학, 민・관 연구소 및 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세션 1에서는 ‘중앙아시아 지역 성곽연구’(이화종, 한양대학교)를 시작으로 ‘북아시아 지역 성곽 연구’(막심 스토야킨, 국립문화재연구소), ‘동아시아 지역 성곽 연구’(김영수, 서울시립대학교)에 관한 결과보고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제 2세션에서는 국외 전문가의 중국, 일본 성곽유산에 대한 주제로 ‘중국 북방 지역 성곽 발달사’ (류 하이핑, 중국심양건축대학교), ‘일본 성곽유산 연구 동향’(히토시 나카이, 시가현립대학)발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세션 3에서는 ‘서아시아 지역 성곽연구’(이석우, ㈜동링피엔디)를 시작으로 ‘남아시아 지역 성곽 연구’(이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시아 지역 성곽 연구’(김인아, 동아대학교)에 대한 결과보고가 진행 된다.

마지막으로, 한·중·일 성곽 전문가들이 함께하여 ‘성곽 용어 정립’ 이라는 주제로 종합토론 (좌장: 한필원, 이코모스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을 진행하고 결과보고회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북한산성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있어 아시아 지역 내 성곽 비교연구 결과와 성곽용어정립 자료를 일반인 및 국내·외 성곽전문가들과 공유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결과보고회는 북한산성 및 세계유산에 관심 있는 일반인의 참석은 사전등록이 가능하며, 문의 및 참가신청은 전화(031-231-8527, kimsan0203@ggcf.or.kr)로 문의가 가능하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