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재단 기전문화예술 9.10월호 발행
admin - 2003.09.03
조회 1543

재단, 기전문화예술 9,10월호 발행


■ 기획특집 ””축제”” 통해 지역축제 실태 및 중요성 집중 조명

■ 문화예술위원회 출범이 지역문화예술에 가지는 의미 모색

■ 테마별 섹션 및 내용 대폭 강화

 

경기문화재단이 테마별 섹션화를 통해 내용을 대폭 강화한「기전문화예술」9,10월호(통권 27호)가 나왔다.

이번 기전문화예술 9,10월호는 가을호라는 계절적 특성을 반영해 `축제`에 관한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한편, `경기문화의 정체성`과 `지역소식`, `재단소식` 등 내용 면에서 섹션화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특히 참여정부 출범 이후 중앙 정부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문화예술진흥원의 문화예술위원회 전환 및 지역문화예술과의 관계 그리고 경기문화의 맥(脈)을 짚을 수 있는 경기의 석조미술, 일본의 지역문화예술체계, 경기도내 지역별 통신원들의 현장소식 등으로 내용이 보다 충실해 졌다.

 

기획특집, `참여와 소통 볼거리가 있는 축제`

우선 9,10월호의 기획특집은 `참여와 소통, 볼거리가 있는 축제!`를 주제로 다루고 있다. 이번 특집은 자생력을 갖춘 구체적인 축제 사례를 통해 축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 봤다.

전체적으로는 축제기획 전문가 최유진씨의 <성공한 축제의 힘은 재미에서 나온다>와 <축제, 지역문화로 자리매김 하기/권순석(춘천마임축제 사무국장)>, <참여와 소통의 축제를 위하여/이규석(서울프린지페스티벌)>, <세상을 변화시키는 아이들의 축제를 꿈꾸며/심한기(품 청소년 문화공동체)>, <몸과 마음이 행복한 축제/강원제(재단 전문위원)> 등으로 구성되어 축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모색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제2회 경기도 세계도자 비엔날레`와 `남양주 세계야외공연축제`등 최근 경기도에서 개최된 주요 지역축제를 찾아, 행사의 문화예술적 의미와 주요 내용, 성과 등을 짚어보았다.

문화예술위원회 출범, 문화예술계 화두 던져

문화포커스로 소개한 <문화예술위원회 출범과 지역 문화예술>은 이 번호의 핫 이슈 중 하나다. 참여정부 출범이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이 문화예술위원회로의 전환을 모색중이고,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분출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에선 이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며, 또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등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정광렬 연구위원은 이 글에서“전환자체의 의미가 우리나라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구조를 바꾸는 큰 틀의 변화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문예진흥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문화예술위원회와 지방문예진흥위원회 등과의 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접근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적인 견해를 피력하고 있어 주목된다.

 

경기문화의 정체성이란 테마로 소개되고 있는 경기의 석조미술과 경기문화유산답사 등은 경기문화의 단면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번호 경기의 석조미술에서는 사리탑(浮屠)과 석불 그리고 미륵불에 담긴 민간신앙과 예술성 등이 집중 소개되고 있다. 또 문화유산답사 코너에선 경기도 연천 전곡리 유적을 찾아 구석기 유적과 경기 선사문화를 조명했다.

터키 이스탄불 등 해외소식도 볼거리

 

세계의 문화도시와 세계의 지역문화예술체계를 소개하고 있는 `해외문화 소식`도 볼거리다. 이번 호 세계문화도시는 <관용이 만들어낸 찬란한 공존의 문화>란 주제로 터키의 이스탄불을 다뤘다. 또 기획연재 <세계의 지역문화체계와 문화재단 ③> 은 일본의 문화예술체계를 소개하고 있다.

지역소식 및 재단 사업성과 대폭 강화

기전문화예술 9,10월호는 이와 함께 `경기도는 지금`이란 지역소식 섹션란을 통해 경기도내 문화예술계 흐름과 경향 등을 전하고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의 업무성과와 추진사업 등을 소개하는 `문화재단리포트`도 대폭 강화됐다. 이번호에는 경기문화재단 창립이후 5년의 성과를 기록한 <경기문화재단 백서> 발간사업과 최근 백남준미술관 건축 설계 공모작 발표 등에 관한 <백남준 미술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를 집중 소개했다. 또 <경기아트센터 활성화>, <사이버도서관은 어떤 곳>, <왜 기전문화대학인가> 등 다양한 주제로 재단의 사업성과를 알리고 있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