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백남준미술관 건축설계 국제공모 시상식 국제행사로 개최
admin - 2003.10.09
조회 2114

 

백남준미술관 건축설계 국제공모 시상식 국제행사로 개최
‘백남준미술관과 미디어 아트’ 국제 심포지엄도
 

  ■ 경기문화재단, 10.13일 프라자호텔에서 화려한 시상식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에 걸쳐 실시된 uia(국제건축가연맹)공인 ‘백남준미술관 건립을 위한 건축설계아이디어 국제현상공모'(43개국 439개팀 참여)사업을 마무리하는 당선작 시상식과 이를 기념하여 기획된 ‘백남준미술관 건립과 미디어 아트’ 주제의 국제 학술심포지엄이 10월 13일(월)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다.

한국이 낳은 위대한 비디오예술가 백남준의 작품을 수용하고 그의 마지막 작품열정을 쏟아 부어 건립될 ‘백남준 미술관’ 건립의 의의를 높이 살려 국제적 예술 및 학술행사로 개최되는 이번 시상식 및 국제 심포지엄에는 당선작 「the matrix」를 설계한 키르스텐 셰멜(독일 뮌스터 공대 교수)씨를 비롯한 1, 2 ,3위 수상자들과 미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선임 큐레이터 죤 g. 핸하르트씨, 저명한 독일 건축가 악셀 슐테츠씨 등 국제공모 심사위원들, 백남준측 법률대리인 켄 백 하쿠다씨(백남준스튜디어 매니저)등 국제적 명성의 예술인 및 건축계 인사, 그리고 손학규경기도지사, 문화관광부장관 등 국내외 인사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시상식(프라자호텔 그랜드볼룸, 저녁 6시)에서는 신병으로 참석치 못하고 있는 백남준씨가 이번 ‘백남준 미술관’ 국제공모 당선작 「the matrix」에 대한 자신의 기대와 포부를 담은 영상 메시지를 미국에서 특별히 제작하여 보내올 예정이다.

또한 백남준씨는 백남준미술관 건립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뉴욕 4개 스튜디오중 하나인 그랜드 스튜디오의 모니터브라운관, 전기용 재료 등 작업용 재료를 무상으로 기증하였으며, 이들 물건들은 15일경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는 식전행사로 백남준 작품세계의 심층을 형성하고 있는 샤머니즘의 원형을 경기도 도당굿(국가지정 중요 무형문화재 제98호)을 통해 재현해 보이고, 이어 한국전통 종교의식인 영산재를 행사에 참석한 내·외국인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열리는 ‘백남준미술관 건립과 미디어 아트에 관한 국제 심포지엄’은 악셀 슐테츠의 개회사에 이어 김종성 위원(백남준미술관 건립추진위원회), 죤 g. 핸하르트(미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선임 큐레이터), 키르스텐 셰멜(독일 뮌스터 공업대학교수) 등 3명이 발표자로 나서 당선작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백남준 미술세계에 관한 심도있는 탐구작업을 진행한다.   

아울러 백남준 예술세계를 상징하는 미술관 건립과 최근 미술관 건축의 경향에 관한 토론을 벌임으로써 한국의 미술관 건축에 새로운 시각을 창출하는 흔치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심포지엄 주제별  내용과 발표자는 ;

           ▷ 제1발표: 김종성 (서울건축대표 겸 백남준 미술관 건립추진위원)
                    “미술관 건축과 백남준 예술작품을 위한 최적의 전시”

           ▷ 제2발표: 키르스텐 셰멜 (독일 뮌스터 공업대학 교수 및 건축가)
                   “백남준미술관 현상설계 당선작 ‘the matrix’에 대한 작품설명”

           ▷ 제3발표: 죤 g. 핸하르트 (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선임 큐레이터)             
                    “미디어 아트 세계에서 백남준이 차지하는 위상”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