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기전문화예술총서 경기도의 성곽, 기백열전 발간
admin - 2004.03.23
조회 1953

재단, 기전문화예술총서『경기도의 성곽』『기백열전』발간

▶ 성곽전문가 6인이 시대별로 정리한 국내 최초의 전문보고서!!
▶ 조선시대 경기도 관찰사(기백)들의 덕목·정치철학 담겨져!!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의 정체성 확립과 경기문화예술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고유한 전통문화·문화재· 문화관광· 문화산업 등에 걸쳐『기전문화예술총서』시리즈를 발간하고 있다. 이번에 13, 14번째 작품으로 ▲경기도의 성곽과 ▲기백열전을 발간했다.

당대 민중들의 삶과 문화를 지켜온 문화유산으로서 성곽에 대한 개괄서 이자 이해서인 ▲경기도의 성곽은 경기도에 위치한 성곽에 대한 이해를 돕고 문화유산으로서 성곽을 시대별로 분류하고, 보존과 적극적인 활용방안을 강구한 전문가6인이 만든 국내 최초의 성곽 전문서적이다.

또한 ‘기백’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던 경기도 관찰사의 일대기와 행적에 대해 정리한 ▲기백열전은 파란만장했던 조선시대의 정치적 궤적과 후세에까지 칭송 받은 관찰사들의 덕목·정치철학이 담겨져 있다. 특히 관찰사들이 수기치인(修己治人)을 덕목으로 하여 백성들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위민정치(爲民政治)를 실천해 나간 것은 후세에 널리 귀감이 되고 있다.지금까지『기전문화예술총서』는 경기도의 다양한 문화예술을 ‘현장’에 서 최대한 밀착하고 해당 장르의 최고 전문가와 유기적으로 작업하면서 그 작업의 연속성을 유지해왔다. 이러한 취지로 지금까지 <국립중앙도서관>에 『기전문화예술총서』시리즈로 등록된 12권의 책과 별책 2권을 발간하였다.

문의 : 031)231-7232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