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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경기예술교육활동가 발굴 및 양성과정 <낯설게 연산하기> 참여자 모집 안내
admin - 2021.08.06
조회 2969
2021 경기예술교육활동가 발굴 및 양성과정
<낯설게 연산하기> 참여자 모집 안내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에서 기술문화에 관심 있는 문화예술교육자, 매개자, 기획자, 예술가를 모집합니다.
<낯설게 연산하기>는 연산(computation/operation)에 대한 시적 감각을 바탕으로 데이터, 피지컬컴퓨팅, 데이터셋, 기계학습으로 이어지는 기술의 연결망을 사회문화적 맥락과 함께 다루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연산은 단지 기계 장치가 다양한 신호를 수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것을 지칭하는 것을 넘어, 외부를 인식하고 재현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낯설게 연산하기> 에서는 이러한 연산적 감각과 관점을 중심에 두고, 각각의 기술적 주제와 메커니즘을 예술적, 사회적 접근으로 들여다보며 다른 해석을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회차별로 예술가 1명(팀)과 함께하며, 각각의 예술가가 제안하는 주제로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운영 기간 동안 참여자들은 각자의 방법으로 리서치와 발표를 진행하며 실행 가능한 예술교육콘텐츠를 구상합니다. 그 중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예술교육콘텐츠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후속리서치 및 시범운영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새로운 예술교육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할 예술교육활동가를 기다립니다.
1, 프로그램 개요
○ 강의일시 : 9월 4일~ 10월 9일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오후 4시
○ 강의장소 : 경기상상캠퍼스 그루빙룸 및 온라인(zoom) / 회차 별로 상이
○ 진행방식 : 강연, 워크숍, 공동 읽기 자료, 개별 리서치 및 발표
○ 프로그램
회차 일시 진행시간 내용 진행자
1회차 9. 4.(토)
경기상상캠퍼스
10:00-12:00 낯설게 연산하기 언메이크랩
13:00-16:00 다른언어, 다른 관점, 다른 코딩 김승범
2회차 9. 11.(토)
경기상상캠퍼스
10:00-12:00 비결정 지대로의 데이터 그리고 연산장치 1 언메이크랩
13:00-16:00 비결정 지대로의 데이터 그리고 연산장치 2 언메이크랩
3회차 9. 18.(토)
온라인(zoom)
10:00-12:00 기계시각 그리고 데이터셋 1 언메이크랩
13:00-16:00 기계시각 그리고 데이터셋 2 언메이크랩
4회차 9. 25.(토)
경기상상캠퍼스
10:00-16:00 나쁜 기계 만들기 1 황주선
나쁜 기계 만들기 2 황주선
5회차 10. 2.(토)
온라인(zoom)
10:00-13:00 나쁜 기계 만들기 3 황주선
13:00-16:00 자율활동 언메이크랩
6회차 10. 9.(토)
온라인(zoom)
10:00-13:00 리서치 발표 및 회고 언메이크랩
2, 모집안내
○ 모집대상 : 기술문화에 관심 있는 문화예술교육자, 매개자, 기획자, 예술가 (지역무관)
○ 모집인원 : 15명

‐ 모든 일정 참여가 가능해야 하며, 웹, 협업 툴, 디지털 툴,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리터러시가 필요합니다.
‐ 처음 들어보는 단어와 새로운 기술적 용어에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워크숍에서는 접근이 용이한 툴(마이크로 비트, 엠블록 등)과 웹 플랫폼을 사용합니다.
‐ 카메라, 스피커, 마이크, 그리고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여유 저장공간이 있는 노트북이 필요합니다.
‐ 공동의 읽기자료가 있으며, 자기주제 설정과 리서치를 거쳐 발표가 진행됩니다.(노션 활용)
‐ 실행 가능한 예술교육콘텐츠 연구, 기획,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후속지원(5명/팀, 각 200만원, 경기문화재단 지원)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3, 신청안내
○ 신청기간 : 2021. 8. 6(금) – 8. 25.(수)
○ 신청방법 : https://bit.ly/3vNQFyb 링크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
※ 신청자가 많을 경우 선정과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교육장소나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신청문의 : 경기문화재단 예술교육팀(031-853-9826, kjih6335@ggcf.or.kr)
4, 진행자 소개
김승범 김승범은 메타미디어로서의 컴퓨팅에 관심을 두고 작업하는 미디어아트 작가이자 교육자이다. 컴퓨팅 기술매체를 다른 관점으로 읽고 생각하도록 돕는 KIT를 만들고, 워크숍과 작품으로 이야기를 풀고 있다. 메타미디어 콜렉티브 PROTOROOM에서 활동하고 있다.
언메이크랩 언메이크랩은 인간, 기술, 자연, 사회 사이에 새롭게 나타나는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들을 전시, 교육, 연구의 형태로 만들어 활동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와 알고리즘의 영향력 아래 새롭게 부상하는 힘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되먹임 되는지에 대해 관찰하며 작업하고 있다.
잉어 잉어(-ing-er)는 도시를 즐겁게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의 모임으로, 특히 도시의 공공공간을 사용하는 방식을 꾸준히 실험하고 있다. 설치물과 공간디자인을 통해 도심 속 공간을 바꾸는 동시에 리서치, 전시, 출판 등을 통해 담론을 만들어 가려 한다.
황주선 황주선은 미술대학에서 조소를 전공했고 이후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강의와 작업을 하고 있다. <손에 잡히는 프로세싱>, <손에 잡히는 아두이노>등의 번역서가 있다. 최근에는 유니티 게임 엔진의 기계학습 패키지인 ML-Agents를 이용하여 기계학습 정책 및 기계 마음의 시각화를 실험하고 있다.
5, 세부 프로그램
구 분 내 용 진 행
1회차
9. 4.(토)
경기상상캠퍼스
Part 1
10-12시
낯설게 연산하기를 위한 안내
연산은 어떠한 재현의 형태로 드러날 수 있는가에 대해 먼저 아날로그적인 연산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낯설게 연산하기>의 내용과 구성에 대해 소개하고 공동의 읽기 자료와 개별 리서치에 대해 이야기 나눕니다.
언메이크랩
Part 2
13-16시
다른 언어, 다른 관점, 다른 코딩
인간과 다른 기계의 언어라는 이분법의 사고에서 벗어나 코딩언어 안에서 발생하는 다른 관점을 직접 느껴보고, 이야기하고, 코딩해 봅니다. 만약 우리가 다른 관점이 만드는 차이를 공감할 때,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계의 언어이자 도구였던 코드가 다시 낯설게 되었을 때, 코드는 우리의 언어가 될지도 모릅니다.
김승범
2회차
9. 11.(토)
경기상상캠퍼스
Part 1
10-12시
비결정 지대로의 데이터 그리고 연산장치 1
데이터를 의미화 되지 않은 ‘비결정의 지대’로 보고, 그것에 대해 의미 부여를 하는 과정을 여러 가지 작업들과 함께 이야기 하며 개념적 이해를 합니다.
언메이크랩
Part 2
13-16시
비결정 지대로의 데이터 그리고 연산장치 2
데이터를 센싱할 수 있는 연산장치를 제작하며, 인간의 감각 외부의 신호를 감각하고 그것에 의미 부여를 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이 과정에서 마이크로 컨트롤러, 센서와 전자장치 등의 기술적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물리적 환경 속의 데이터를 낯설게 의미 짓는다는 것의 의미와 방법을 실험해 봅니다.
언메이크랩
3회차
9. 18.(토)
온라인(zoom)
Part 1
10-12시
기계시각 그리고 데이터셋 1
인공지능의 여러 가지 발전 중 시각 기술에 중점을 두고 이야기 합니다. 기계 시각은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고 해석하는지, 그것의 메커니즘은 어떠한지, 그러한 결과들의 이면에 존재하는 데이터셋은 어떠한지 이야기 나눕니다.
언메이크랩
Part 2
13-16시
기계시각 그리고 데이터셋 2
인공지능 학습에서 중요한 시각 데이터셋을 중심에 두고 현재 어떠한 데이터셋들이 만들어져 공유되어 있는지, 그것들의 분류와 지형을 들여다 보여 이야기 합니다.

* 방문자 토크 : 기계에게 모호한 개념을 가르칠 수 있을까?
특정 개념을 기계에게 학습시키는 실험을 진행한 ‘잉어’의 <어베일러블러(2021)> 프로젝트를 통해 기계에게 모호한 개념을 가르칠 수 있을지 질문해 봅니다. ‘어베일러블러’는 사용자의 시각에서 건축을 평가하기 위해 만들려 하는, 확정되지 않은 개념입니다. ‘데이터 찾기 – 기계 학습 – 질문 – 데이터 보완’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기계학습 과정을 통해 미완의 개념을 발전시킨 오류의 과정과 가능성을 소개합니다. 진행 언메이크랩 / 방문자 토크 잉어 (-ing-er)
잉어-inger
4회차
9. 25.(토)
경기상상캠퍼스
Part 1
10-12시
나쁜 기계 만들기 1
<나쁜 기계 만들기>를 통해 학습 가능한 기계를 직접 훈련시키며 인공지능의 학습 기능을 생각해 봅니다. 또한 기계에게 ‘비행(非行)’을 설명하고 가르치는 활동을 통해 우리들 자신이 갖고 있는 의미 및 가치 체계를 돌아봅니다. 먼저 기계 학습에 필요한 컴퓨터 환경을 설정하고, 몇 가지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익히고, 기계를 훈련시키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황주선
Part 2
13-16시
나쁜 기계 만들기 2
학습 시나리오 구성 및 기계 훈련
황주선
5회차
10. 2.(토)
온라인(zoom)
Part 1
10-12시
나쁜 기계 만들기 3
참여자가 직접 기계에게 비행을 학습시킨 결과를 시연
우리 시대의 모습에 대해 토의하기
황주선
Part 2
13-16시
리서치 과정 공유 및 참여자 자율 활동 언메이크랩
6회차
10. 9.(토)
온라인(zoom)
Part 1
10-13시
리서치 발표 및 회고
개별 리서치 발표
언메이크랩
※ 코로나19 상황과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이 변경될 수 있음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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