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제4회 경기문화재단ㆍ인천문화재단ㆍ한국역사연구회 공동 학술회의 개최 ‘한국의 교통물류 중심지, 경기·인천’
admin - 2021.04.21
조회 253
제4회 경기문화재단ㆍ인천문화재단ㆍ한국역사연구회
공동 학술회의 개최
‘한국의 교통물류 중심지, 경기·인천’
► 경기·인천지역 교통물류의 역사적 의미에 대한 한국사에서의 위치 규명
► 코로나19로 인해 학술회의 온라인 생중계


○ 경기문화재단(경기도박물관)에서는 인천문화재단과 한국역사연구회와 공동으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학술회의의 주제는 ‘한국의 교통물류 중심지, 경기·인천’이며, 4월 24일(토) 경기도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생중계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개최 3개 기관은 경기-인천의 역사문화적 특성과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 연례적인 학술회의를 개최해 왔다. 2021년 올해로 4회째에 이르는 행사이다.

○ 경기ㆍ인천은 한반도의 허리에 위치하여 남과 북을 이어주는 연결통로로 기능해 왔다. 또한 이 지역은 중국에서 일본으로 이어지는 교통로의 중간 기착지이기도 했다.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품이 처음 집합하는 곳이자, 국내 각 처로 물품을 전달, 확산하는 기점(起點)이었다. 이러한 물류중심지로서의 기능은 새로운 문화를 촉발시키고 확산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담당해 왔다.

○ 경기ㆍ인천 지역의 역사적 위상은 고대로부터 한강 하류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삼국의 경쟁했던 상황과 고려ㆍ조선시대에 수도였던 개성과 강화도 그리고 한양근처의 물류와 경제의 중심지로 등장하는 모습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근현대의 철도와 항공교통의 등장으로 더욱 가속화되었다.

○ 이번 학술회의는 경기ㆍ인천지역의 교통·물류의 중심지로서 기능 변화를 시대별로 조명하고자 총 10편의 주제를 준비했다. 고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시기별 역할과 변화상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한국역사상 경기ㆍ인천 지역의 교통물류 중심지로서의 역사적 가치와 위상을 재확인하고자 한다. 세부주제는 아래와 같다.
구분 발표주제 발표자
0 기조발표 고동환(한국과학기술원)
1 고대 황해 교섭ㆍ교류 항로와 경기만 임동민(안양시청)
2 신라 통일기 한주(漢州)의 물자 이동과 조운(漕運) 박성현(계명대)
3 고려 강도시기 경기만 일대의 주요 포구와 물자유통 문경호(공주대)
4 고려 강도시기 건물지 출토 도자기의 사용과 조달 한혜선(이화여대)
5 연산군대 경기의 농산물 생산 및 유통과 중종반정 김창회(가톨릭대)
6 영조대 강화동 운영과 위상의 변화 김우진(단국대)
7 인천의 개항 이후, 경기지역 미곡 물류의 변화 김기성(고려대)
8 총력전과 바다 : 전시체제기 인천항 연안의 변용 양지혜(한양대)
9 1920년대 미구락부(米倶楽部)와 연시장(延市場)에 대한 검토 김명수(계명대)
10 인천항의 전쟁 피해와 전후 복구사업의 전개 박광명(동국대)
(1) 고대 경기만을 중심으로 한 연안항로의 경영 실태를 분석하여 역할과 위상을 검토했고, (2) 신라 통일기 물자 이동과 조운 체계의 존재를 확인해 보려는 발표를 준비했다.
(3) 몽고와의 전쟁시기 고려왕실이 강화도로 천도한 이후 주요 포구와 이용실태, 물자유통 과정을 살핀 발표와, (4) 같은 시기 강화도에 조달된 도자기를 분석하여 몽고와의 전쟁 상황에서도 해상 운송체제가 비교적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발표를 준비했다.
(5) 조선전기 운영되었던 경기지역과 한양의 생필품 유통과 변화를 정리하고, 연산군의 유통억제정책이 중종반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이었다는 사실을 분석적으로 접근한 발표와, (6) 18세기 영조년간 강화와 인근 도서를 중심으로 한 서해안 방어체제 강화 및 조운로 확보추이를 실증적으로 살핀 발표를 준비했다.
(7) 개항기는 미곡을 사례로 한 개항기 교통물류의 변화를 심도 있게 분석한 발표와 (8) 일제시기는 1930년대 이후 인천항과 연안 도서 개발의 배경과 과정을 분석한 글과 (9) 일제시기 인천과 경성의 미곡거래소를 둘러싼 경합과정과 그 의미를 살핀 글을 준비했다. 마지막으로 (10) 해방 후는 한국전쟁으로 인한 인천항의 피해 상황과 전후 복구사업의 전개과정을 분석한 글이다.

○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교통·물류를 주제로 경기·인천지역 나아가 한국 역사 전체에서 지니는 의미를 체계적으로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

○ 한편 이번 학술회의는 코로나19 감염 및 예방을 위해 생활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발표자·토론자만 모여서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관심 있는 분들은 누구나 유튜브 채널 ‘인천문화재단IFAC’에서 실시간으로 시청 가능하다. 끝.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