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 재발견시리즈』4편 제작!
admin - 2008.01.24
조회 1401

 


▶ 경기도 무형문화재의 예술적·장인적 삶을 조명하고 원형을 기록한 영상물
▶ 『경기문화 재발견시리즈』제27~30편까지 4편 dvd 영상물로
▶ 케이블tv q채널을 통해 2월 6일부터 9일까지 매일 오전 8시 방영


  • 제27편 빛과 바람의 통로 창호 – 경기도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 (김순기)
  • 제28편 자연의 악기, 산과 들의 소리 – 경기도무형문화재 제38호 풀피리 (오세철)
  • 제29편 흙과 불의 혼 –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1호 사기장 (서광수)
  • 제30편 무쇠, 4대 100년의 모색 –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5호 주물장 (김종훈)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 무형문화재의 기능과 예능을 생생하게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상물인 『경기문화 재발견시리즈』4편을 제작, 케이블tv q채널을 통해 2월 6일부터 9일까지 매일 오전 8시에 방송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제작된 경기문화재단의 『경기문화 재발견시리즈』제27, 28, 29, 30편으로, 경기문화재단이 경기도 무형문화재 영상기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이며, 2월 q채널을 통해 방송된 이후에는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or.kr)를 통해 다시볼 수 있다.


경기문화재단의 『경기문화 재발견시리즈』는 ▲제27편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 김순기의 「빛과 바람의 통로 창호」, ▲제28편 경기도무형문화재 제38호 풀피리 오세철의 「자연의 악기, 산과 들의 소리」, ▲제29편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1호 사기장 서광수의 「흙과 불의 혼」, ▲제30편 경기도무형문화재 제45호 주물장 김종훈의 「무쇠, 4대 100년의 모색」 등 4편이며 전문가들의 예․기능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상물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경기문화 재발견시리즈』는 한국어판과 영어판 두 가지 형태의 dvd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며, 경기도 문화유산의 해외 홍보에도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경기문화재단은 향후 경기도 무형문화유산의 영상화 사업은 기록뿐만이 아니라 적극적인 홍보를 전제로 하여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문화재단의 『경기문화 재발견 시리즈』는 이번에 제작된 4편을 포함해 지금까지 모두 30편이 제작되었으며, 경기도 무형문화유산의 원형을 기록, 보존하고 우리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도와 문화유산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경기문화재단의 대표적인 기획물이다.


 



※ 다음은 이번에 제작, 공개된 영상물의 내용


◇ 제27편 – 빛과 바람의 통로 창호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14호 소목장(창호) 김순기의 예술적․장인적 삶을 조명하고 창호 제작과정을 영상에 담았다. 전통한옥에서 창호가 갖는 기능을 살펴보고, 한옥의 미학을 완성시키는 창호의 예술적 아름다움을 조명했다.


◇ 제28편 – 자연의 악기, 산과 들의 소리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8호 풀피리 예능보유자인 오세철의 예술적․장인적 삶을 조명하고 풀피리 연주과정과 기능을 영상에 담았다. 현대와 미래에 전승가능한 풀피리의 가치를 재발견 하였다.


◇ 제29편 – 흙과 불의 혼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1호 사기장 서광수의 장인적 삶을 조명하고 전통 도자기의 제작과정과 기능을 영상에 담았고, 서광수 사기장의 삶과 도자기 제작과정을 통해 전통 도자기의 예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되짚어 보았다.


◇ 제30편 – 무쇠, 4대 100년의 모색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5호 주물장 김종훈의 장인적 삶을 조명하고 전통 주물 제작방식을 영상에 담았다. 전통 주물제품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현대 생활에서의 가치와 용도를 전망했다. <끝>


※ 관련 내용 문의
 – 경기문화재단 전통문화실 황순주 전문위원(031-898-7990 교)512)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