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화서학파의 사상과 현대적 재조명’ 심포지엄 개최
admin - 2010.10.22
조회 1555

▶ 10월 20일(수) 10시30분~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서 개최
▶ 경기유학인물 발굴과 현대적 조명을 통한 경기정신문화 선양 및 활용
▶ 현대적 의미에서의 자아와 타자의 관계성을 성찰해볼 수 있는 자리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사장 김문수)은 화서학회와 공동 주최로 오는 20일 오전 10시 30분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화서학파의 사상과 현대적 재조명’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경기 유학인물 발굴과 현대적 재조명을 통한 경기정신문화 선양 및 활용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19세기에서 20세기에 걸친 격변의 시대변화에 위정척사의 기치를 들고 현실에 대응하였던 화서 이항로와 그 학파의 세계관을 조명해본다. 현대 한국사회의 주요이슈인 세계화, 다문화, 민족통일 등 ‘자아와 타자의 관계성’에 관한 접근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번 심포지엄은 ‘화서사상의 특징과 현대적 의미’를 주제로한 오석원 교수(화서학회장)의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화서의 존양의리와 의암의 시(조종업)’, ‘화서학파의 계통적 특이성(박한설), ’화서사상의 실천적 전개(이미림)‘, ‘평안도지역 화서학파의 형성과 민족운동(조준희)’, ‘화서의 교육관과 화서학파의 구곡경영(강대덕)’, ‘화서의 시세계(황하준)’, ‘의암 시세계의 새로운 조명(송기섭)’ 등의 순으로 발표된다. 이어 성신여대 윤용남 교수의 진행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경기문화재단은 향후 지속적인 경기도의 유학인물들을 발굴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축적하고 전승하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심포지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의 : 경기학연구실 담당자 최정준(☏031-231-8574)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