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남한산성 문화재의 모든 것, 실컷 활용하라
admin - 2012.04.13
조회 2107
남한산성 문화재의 모든 것, 실컷 활용하라
– 문화재 표준 해설 및 안내를 위한 남한산성 역사자료 가이드북 발간 –

▶ 전국 최초로 일선 현장의 문화관광해설사와 손잡고 역사자료 가이드북 발간
 경기문화재단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단장: 전종덕)은 전국 최초로 문화관광해설사와 손잡고 남한산성 역사자료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가이드북은 문화관광해설사와 자원봉사자들에게 산성 내 문화유산 관련 통합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남한산성을 찾는 탐방객들에게 보다 정확하고 표준화된 해설을 제공하고 문화재 활용프로그램 담당자, 학술연구자, 일반 시민 등이 남한산성에 소재한 문화재의 역사 자료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문화재의 해설 및 안내, 활용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이번 책 출간은, 2011년 한 해 동안 20여 차례에 걸쳐 광주시 문화관광해설사들과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직원들이 ‘남한산성 문화재 표준안내해설서 제작을 위한 워크숍’을 정기적으로 열어 산성 내 문화재에 대한 연구 및 해설 표준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여 이룬 성과라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해당 문화재에 따른 고지도, 옛사진, 문헌자료 등 망라
 가이드북의 내용은 남한산성의 지정문화재인 남한산성(사적 제57호), 남한산성행궁(사적 제480호), 수어장대, 숭렬전, 청량당, 현절사, 침괘정, 연무관(이상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호~제6호), 망월사지, 개원사지(경기도 기념물 제111호, 제119호), 지수당, 장경사(경기도 문화재자료 제14호, 제15호)에 대한 연혁, 건물현황, 지적자료(地積資料), 고지도(古地圖), 옛사진, 문헌자료, 관련 인물, 시조?설화 등의 문학, 관련 무형유산 등이 망라되어 있으며 부록으로 남한산성 연표와 세계유산적 가치, 문화재 명칭도가 실려있다. 조선시대 문화재의 수리 기록과 연혁 및 배치도, 남한산성에서 행해졌던 행사들과 왕의 행차와 신하들의 논의, 유수?부윤 관리 등의 족적, 여러 문인들이 해당 문화재에 남긴 시조와 기행문 등이 생생하게 담겨있다.

▶ 탐방객 만족도 제고 및 스토리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 기대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은 남한산성 주변 지자체 문화원 등 관련기관과 문화관광해설사, 관심있는 도민들에게 가이드북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며, 향후 유가 판매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번 가이드북 발간을 통해 남한산성을 찾는 탐방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역사 및 문화재 스토리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남한산성의 unesco 세계유산 지역으로의 홍보효과와 이미지를 높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문의 :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기획사업팀 박상용 031-777-7512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