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평택시 미군사기지 주변 마을 재생프로젝트 마토예술제(MATO Fest) 개최
admin - 2013.06.27
조회 2343
경기문화재단-평택시
美군사기지 주변 마을 재생프로젝트
마토예술제(mato fest) 개최


매월 마지막 토요일, 예술로 나누고 교환하는 프로젝트

평택시(시장 김선기)와 경기문화재단(대표 엄기영)은 오는 8월 31일(토)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로데오거리 일대에서 ‘마토예술제’를 개최한다.
지난 6월 29일 이후 이날 두 번째를 맞는 ‘마토예술제’는 매월 마지막 토요일평택 주한 미육군 험프리스 수비대(k-6) 인근 로데오거리에서 내달 28일, 10월26일까지 계속된다.
마토축제는 문화재단과 평택시가 향후 3년에 걸쳐 추진하는 마을재생 프로젝트 ‘pt together’의 일환으로 지역 예술가 육성을 통해 지역 자생력을 강화하고 예술을 통한 국제교류와 지역화합을 유도하는 예술축제이다.
이날 축제에서는 벼룩시장, 예술마당, 사물놀이 체험마당, 어린이 알뜰시장, 세계전통놀이마당, 거리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지난 6월 첫 번째 행사 경험을 토대로 참가자들의 직접 체험을 유도하는 체험 프로그램들이 다수 추가되어 보다 알차고 재미있는 축제한마당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지역화합을 넘어 국제화합의 상징으로
이번 행사는 이 일대에 거주하는 주한미군과 그 가족들, 상인, 다국적 지역 주민들이 모두 참여하는 열린 축제무대로 진행된다. 벼룩시장에서는 미군과 그 가족, 지역 주민들의 핸드메이드 제품, 그림, 예술작품 등이 자유롭게 판매되며, 지역 어린이들이 어린이 중고용품을 거래하는 ‘어린이 알뜰시장’도 열려 서로 나누고 아껴쓰는 정신을 공유하는 기회도 갖는다. 또한 거리공연에서는 ‘소리여행’, ‘리듬을 찾아서’ 등 평택지역의 연주 동아리들의 공연과 남녀노소, 외국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사물놀이 체험마당도 열린다. 이와 함께 평택지역 토속음식은 물론 각 민족과 국가의 다양한 음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먹거리 장터도 선다.
축제 관계자는 “마토예술제에는 초대가수 공연과 같은 일회성 이벤트 대신 미군과 지역주민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며 “이같은 축제가 지역주민들의 예술적 감수성을 자극하여 안정리를 중심으로 지역예술네트워크가 구축되고 나아가 지역의 화합과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평택 안정리, 그 과거와 미래
축제 현장인 팽성읍 안정리는 지난 1952년 미 공군이 일제 강점기 일본군이 사용하던 활주로를 확장하면서 전형적인 농촌마을에서 군사기지 주변 마을로 변모되었다. 한때 기지 주변 안정리 로데오거리에는 400여개의 상점이 번성했을 만큼 활기찼으나, 점차 슬럼화 되어 현재는 빈 점포가 100여개에 달하고 주말에도 인적이 드문 지역으로 쇠락하였다. 최근에는 군사시설 이전 및 뉴타운개발 백지화 등 사회적 문제로 마을공동체 간의 갈등이 남은 지역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평택시는 오는 2016년 미군기지 이전 확장을 계기로 다양한 문화를 가진 지역의 여러 단체 간 문화적 교류를 활성화시키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지닌 부대 앞 거리를 예술 친화적인 거리로 만들기 위해 경기문화재단과의 협력, 군사기지 주변 마을 재생프로젝트를 3년에 걸쳐 추진할 계획이다.
재단은 오는 10월경 유휴시설 팽성보건소의 공간재생을 거쳐 커뮤니티센터화, 코스튬플레이 페스티벌 외에도 특화거리 조성, 빈 점포의 창작 작업장화, 마을에 버려진 빈 공터의 정원화 등 안정리 일대 곳곳을 에코 뮤지엄화 할 계획을 갖고 있다.
※ 문의 : 경기문화재단 평택사업추진단 박태용 031-652-2996


■ 행사개요
○ 행사명 : 마토예술제(mato festival)
○ 일시 : 2013년 8월 31일(토) 14:00~20:00
○ 장소 : 경기도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 로데오 일대
○ 내용 : 벼룩시장 + 예술마당 + 체험마당 + 어린이알뜰시장+ 거리공연 +먹거리 장터
○ 주최 : 평택시청
○ 주관 : 경기문화재단
○ 문의 : 경기문화재단 평택사업추진단 박태용 프로듀서(031-652-2995~7)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