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업은 경기문화재단 ”2008 문화예술교육 교재개발 지원사업”에서 선정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교재”를 바탕으로 추진되는 매개자 대상 워크숍입니다. 본 워크숍의 교재는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의 문화, 예술적 소재를 다양한 방식으로 집약, 이를 활용한 통합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어 학교 교사 및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들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교재를 활용하여 추진하는 이번 교육에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본 연수는 경기도 초 ·중등교사 대상으로 1개반,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대상으로 1개반, 총 2개반으로 분반하여 진행됩니다. 모집기간 및 신청방법이 다르오니, 확인 후 신청바랍니다.)
1) 교사 특수분야 직무연수 (지정번호 : 경기교육 2009-130) 교육대상 : 경기도 내 초 · 중등 교사 30명 교육기간 : 2010년 1월 11일 – 1월 15일 (1일 6시간, 총 30시간) 교육장소 : 계원디자인예술대학 (경기도 의왕소재) 교육시간 : 매일 10:00~17:00 (첫째날과 마지막 날은 개강식과 수료식으로 1시간씩 연장진행) 첫째날 9:00~17:00 / 마지막날 10:00~18:00 모집기간 : 2009년 11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선착순이므로 정원초과시 마감될 수 있음) 참 가 비 : 7만원 (교재비 및 점심식대 포함) 신청서류 : 신청서 1부.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접수방법 ▶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접수 ⇒ 재단측에서 신청가능 여부를 문자로 발송⇒ 참가비 입금 (반드시 2일 이 내에 참가자 본인명의로 입금하셔야 합니다) -> 최종확인 문자 발송 (문자를 받으셔야 최종참가 가능합니다) ▶ 문의전화 : 031-231-7238 (담당자 문예지원팀 임은옥) ▶ 접수이메일 : leo5047@ggcf.or.kr ▶ 참가비 입금계좌 : 농협 1109-17-005086 (예금주 경기문화재단)
기타 ▶ 90%이상(5일, 27시간) 수료 시, 교육연수 이수증 및 경기문화재단의 수료증을 수여합니다. ▶ 참가비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취소시 교육 5일전(2010.01.06)까지만 100% 환불 가능하며, 이후 취소시에는 환불 불가능합니다.
일정표
|
1일 |
2일 |
3일 |
4일 |
5일 |
1교시 10:00~12:00 |
오리엔테이션 문화예술교육과 단편 애니메이션(김재웅) |
애니메이션을 통한 주제 통합교육 (김재웅) |
애니메이션으로 우리 문화 읽기(최유진) |
미술과 음악, 그리고 애니메이션(박유신) |
애니메이션의 영상언어 (오진희) |
12:00-13:00 |
점심시간 |
2교시 13:00~15:00 |
감독과의 대화 즐거운 상상력과 애니메이션 (장형윤)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과 자연, 그리고 감각 (민성아/박유신)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을 통한 우리의 삶 바라보기 (김준/오진희)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매체 (강민지)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을 통한 한국 현대사의이해 감독과의 대화 (전승일) |
3교시 15:00~17:00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1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 (윤옥균)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2 캐릭터와 스토리보드 (박운용)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3 민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배경 만들기 (최수인)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4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오브제 애니메이션 체험 (강민지)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5 움직임과 애니메이션-오토마타제작실습 (전승일) |
2)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대상 워크숍 교육대상 :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및 관계자 30명 (경기도민 및 경기지역 활동가 우선 접수) 교육기간 : 2010년 1월 11일 – 1월 15일 (1일 6시간, 총 30시간) 교육장소 : 계원디자인예술대학 (경기도 의왕소재) 교육시간 : 매일 10:00~17:00 (첫째날과 마지막 날은 개강식과 수료식으로 1시간씩 연장진행) 첫째날 9:00~17:00 / 마지막날 10:00~18:00 모집기간 : 2009년 12월 1일부터 마감시까지 참 가 비 : 6만원 (교재비 및 점심식대포함) 신청서류 : 신청서 1부.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접수방법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 팩스 또는 우편접수(택 1) ⇒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측에서 신청가능 여부를 문자로 발송⇒ 참가비 입금(반드시 2일 이내에 참가자 본인명의로 입금하셔야 합니다) -> 최종확인 문 자 발송 (문자를 받으셔야 최종참가 가능합니다) ▶문의전화 : 02-313-1030 (담당자 허지선) ▶접수이메일 : kiafanews@naver.com ▶팩스 : 02-313-1039 ▶우편주소 : 서울시 서대문구 북아현동 176-50 2층 (우편번호 120-190) ▶수강료 입금계좌 : 우리 1005-001-380949 예금주 (사)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기타 ▶90%이상(5일, 27시간) 수료 시, 경기문화재단의 수료증 수여합니다. ▶교육의 100% 출석시 소정의 장학금(참가비 일부)을 드립니다. ▶참가비는 부득이한 사정으로 취소시 교육 5일전(2010.01.06)까지만 100% 환불 가능하며, 이후 취소시에는 환불 불가능합니다.
일정표
|
1일 |
2일 |
3일 |
4일 |
5일 |
1교시 10:00~12:00
|
오리엔테이션 문화예술교육과 단편 애니메이션 (나기용) |
애니메이션으로 우리 문화 읽기 (최유진) |
애니메이션을 통한 주제 통합교육 (김재웅) |
애니메이션의 영상언어 (오진희)
|
미술과 음악, 그리고 애니메이션 (박유신) |
12:00-13:00 |
점심시간
|
2교시 13:00~15:00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1 스토리텔링과 시나리오 (윤옥균) |
교실수업을위한 제작워크샵 2 캐릭터와 스토리보드 (박운용) |
교실수업을위한 제작워크샵 3 민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배경 만들기 (최수인)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4 움직임과 애니메이션 -오토마타 제작실습 (전승일) |
교실수업을 위한 제작워크샵 5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오브제 애니메이션 체험 (강민지) |
3교시 15:00~17:00 |
감독과의 대화 즐거운 상상력과 애니메이션 (장형윤)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과 자연, 그리고 감각 (민성아/박유신)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을 통한 우리의 삶 바라보기 (김준/오진희)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을 통한 한국 현대사의 이해 감독과의 대화 (전승일) |
감독과의 대화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매체 (강민지) |
2008년에 개발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교재개발서>는 수록된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의 주제와 제작 기법을 안내하고 이를 위한 감상 지도 발문과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전개할 수 있는 수업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감독 인터뷰 등을 통해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와 더불어 간단한 교실 수업을 할 수 있는 지도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재는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과 연계한 다양한 교실 수업을 전개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학교교사뿐만 아니라 예술강사, 문화예술 활동가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이 현장에서 널리 사용할 수 있다.
⽦ 작품목록 – ”인생” (김준기, 2002) / 단순함의 미학으로 표현한 인생의 의미 – ”아빠가 필요해” (장형윤, 2005) / 함께 나누는 삶을 위하여 – ”오늘이” (이성강, 2005) / 우리 신화와 우리 민화 그리고 애니메이션 – ”그 여자네 집”(김준, 2005) / 애니메이션으로 함께 나누는 우리 사회속의 고민들 – ”밥 묵자” (민성아, 2007) / 오감이 살아있는 애니메이션 – ”비오는 날의 산책” (최현명, 2005) / 우리들의 일상 속 삶을 우리 예술로 – ”오월상생” (전승일, 2002) / 한국의 역사와 애니메이션 – ”겨울 冬” (정진희, 2002) / 음악과 선과 형태의 즐거운 유희 – ”종이 한 장” (강민지, 2006) / 종이로 옮겨진 나와 너의 만남과 헤어짐 – ”축 생일” (박세종, 2004) /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그리는 전쟁과 어린이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교수, 본 교재 책임연구원) – 오진희 (백석대 디자인영상학교수) – 박유신 (서울 명덕초 교사, 교재집필자) – 최유진 (사)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사무국장) – 윤옥균 (광성드림학교교사) – 박운용 (문화예술 교육진흥원 예술강사) – 장형윤, 민성아, 김준, 최수인, 전승일, 강민지 (애니메이션 감독)
일정 |
교시 |
강좌 제목 |
강좌의 목표 |
예시 단원 |
1일
|
1교시 |
문화예술교육과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 |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로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 본 연수의 목표와 교재 제작 의도 및 활용법을 소개 |
전 단원 |
2교시 |
즐거운 상상력과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창의적 상상력의 다양한 사례를 감독과의 대화를 통해 살펴봄 |
”아빠가 필요해” / ”비오는 날의 산책” |
3교시 |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 |
육하원칙에 따른 이야기 상상을 이용한 이야기 |
전 단원 |
2일
|
1교시 |
애니메이션을 통한 주제통합교육 |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본 교재의 주제 통합교육 내용과 적용 방안을 안내 |
전 단원 |
2교시 |
애니메이션과 자연, 그리고 감각 |
애니메이션 감상을 감각적 경험과 연결하여 체험 |
”밥묵자” |
3교시 |
캐릭터와 교실 수업 |
우연한 조합 몽타쥬 그리기 |
전 단원 |
3일
|
1교시 |
애니메이션으로 우리 문화 읽기 |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과 전통 문화를 관련지어 교육할 수 있는 교수법을 소개 |
”오늘이” ”비오는 날의 산책” |
2교시 |
애니메이션을 통한 우리의 삶 바라보기 |
작품 속에 나타난 한국 사회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 교실 수업에서 지도법 탐색 |
”그 여자네 집” |
3교시 |
민화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배경 만들기 |
민화를 활용한 한국적 느낌의 애니메이션 배경 제작 실습 |
전 단원 |
4일
|
1교시 |
미술과 음악, 그리고 애니메이션 |
음악 및 미술과 관련된 한국 단편 애니메이션을 소개하고 이를 교실 수업에서 통합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방안 안내 |
”겨울 冬””밥묵자” |
2교시 |
애니메이션을 통한 한국 현대사의 이해 |
한국 현대사가 묘사된 애니메이션을 감상하고 역사를 성찰할 수 있는 수업 제안 |
”오월상생” ”버스데이 보이” |
3교시 |
움직임과 애니메이션 |
플립북 애니메이션 플립북 재생기 만들기 간단한 오토마타 제작 |
전 단원 |
5일
|
1교시 |
애니메이션과 영상 언어 |
애니메이션을 영상 언어를 중심으로 감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지도법을 안내 |
”인생” ”그 여자네 집” |
2교시 |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매체 |
애니메이션의 다양한 제작 기법과 매체적 가능성 확인, 애니메이션의 미디어 테크닉이해 |
”종이 한 장” |
3교시 |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애니메이션체험 |
칠판 애니메이션 및 간단한 오브제 애니메이션 |
전 단원 |
– 2009 특수분야 연수기관 지정서 – 수강신청서식 각 1부 (초·중등 교사 /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