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문화예술교육 교재활용 워크숍 1 – 예술교과서 다시쓰기
admin - 2009.09.21
조회 5964

경기문화재단 공고 제 2009-96호

문화예술교육 교재활용 워크숍 1
”태도가 교육을 만든다 -예술교과서 다시쓰기” 참가안내

경기문화재단은 ”문화예술교육 교재활용 워크숍”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태도가 교육을 만든다 – 예술교과서 다시쓰기” 를 진행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 사업소개

태도가 교육을 만든다 – 예술교과서 다시쓰기”는 책「예술! 인간에 관한 프로젝트」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으로 창의적인 읽기와 자기 기획활동으로 구성된 특별 교육과정입니다.
요즘 예술, 이해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왜 이렇게 예술이 복잡해진 걸까요? 왜 예술을 할까요? 예술이 대체 뭐길래? 이런 문제들을 단번에 풀고 상쾌하게 예술과 놀아볼 수 없을까요?「예술! 인간에 관한 프로젝트」은 결국 ”예술은 인간의 삶에 관한 것이고 그것에 관한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본 교육과정의 목표 또한 이와 같지요. 예술이 우리 삶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여러 갈래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교육의 새로운 길을 찾는 각자의 프로젝트를 스스로,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교육도 예술이다”, ”교육은 자기교육이다”라는 생각을 출발점으로 삼아 어떻게 문화예술을 통해 창의성을 키우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지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찾는 과정입니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의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탐구 활동이기도 합니다.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에서 활동해 오신 분, 미래의 동료가 되실 분들을 모십니다.

▣ 개요
 ○ 주 최 : 경기문화재단
 ○ 주 관 : aec 비빗펌
 ○ 후 원 : 경기문화재단, 과천중학교
 ○ 교육장소 : 과천중학교 어학실
 ○ 교육대상 : 교사, 매개자, 예술강사, 문화예술관련 전공자, 문화예술교육에 관심 있는 분
 ○ 정 원 : 총 30 명 내외
 ○ 교육기간 : 2009년 10월 15일 – 12월 17일 / 2010년 1월 초 (집중워크숍 예정)
 ○ 교육시간 : 매주 목요일 19:00~22:00 / 집중워크숍 시간 별도 공지
 ○ 모집기간 : 2009년 10월 13일(화)까지
 ○ 수 강 료 : 전 과정 5만원 (교재비 2만원 포함)
   ※ 1회 강의수강은 6천원 (교재비 별도)
 ○ 신청서류 : 신청서 양식, 포트폴리오(신청서 양식은 카페에서 다운로드)
 ○ 접수 및 연락처
1) 카페주소 – http://cafe.naver.com/kunst2009
2) 수강료 입금계좌 – 기업은행 110-039336-01-019 (예금주 aec비빗펌)
 ○ 기타
1) 80%이상 수료 시 경기문화재단의 수료증 수여
2) 결석이 없을 경우 소정의 장학금 지급
 ○ 문의 : aec비빗펌 강화수 / ohahai@naver.com
  재단 문예지원팀 임은옥 031)231-7238

▣ 교재소개
「예술! 인간에 관한 프로젝트」 , 2009
「2008 경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교재개발 지원사업」의 후원으로 번역 출판
  미술사, 장르, 유파, 기법을 다루지 않는 교과서!!!
독일의 저명한 교과서 전문 출판사 클렛(klett)에서 만든 예술분야 교과서로 매우 진보적이며 새로운 형식의 교과서이다. 고등학생, 대학생을 위한 교재로 개발되었지만 일반인을 위한 입문서로서도 손색이 없다. 책의 구성은 누구나 한번쯤 생각했음직한 예술에 대한 질문들로 여섯 개의 장을 배치하고 이를 통해 ”예술은 왜 있는가”라는 가장 기본적이고도 핵심이 되는 주제에 다가간다. 각각 장은 주어진 질문에 가능한 답을 제안하고 있지만 하나의 답을 제시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본 평론이나 기사, 인용을 제시하여 스스로 답을 찾아보도록 한다. 이 책의 교과서로서의 특징은 실제로 토론을 벌이거나 연구를 할 수 있는 지시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풍부한 동시대의 작업 사례, 사건과 평론, 신문기사, 실험은 자연스럽게 스스로 예술에 대한 사유를 열어가도록 도와줄 것이다.

▣ 교육과정
▶ 1부 창의적으로 다시 읽기

예술대학 교수, 현직교사, 번역자, 출판사 대표와 함께 다양한 관점에서 조사, 해체, 조합

▶ 2부 워크숍
자기기획, 발표와 비평 – 관찰과 해석, 자료 찾기, 글쓰기, 교육안 개발, 교과서에 추가될 수 있는 새로운 질문 설정, 나의 새로운 예술교과서 만들기, 토론.

일자

강사

내용

10/15

윤현옥

프로젝트로서의 예술, 서문 읽기

10/22

엄기홍

”예술 – 보다” 읽기/ 예술철학의 시각들

10/29

정연희

예술교과 교육과정 비판과 대안들

11/7

윤현옥

골목에서 주름잡기 관람

11/12

정원철

현장에서의 교육을 통해서 본 인간과 예술/ 토론

11/19

김인규

책을 활용한 청소년대상 학습안 만들기(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교수법

11/26

심희섭
지미정

번역을 통해서 본 독일의 예술서적
미술 전문서적 출판의 현황과 방향

12/3

윤현옥

안양예술공원 관람/예술교육의 지향점

12/10

윤동천

예술교육

12/17

엄기홍

피슐리와 바이스 – 현대미술에서 재현의 문제

워크숍1

문미향
권회정

교사와 함께 하는 교육프로젝트
브레인스토밍, 개별교육기획과 토론

워크숍2

윤현옥
엄기홍
정원철

개별 프로젝트의 발표와 비평


▣ 강사 프로필
엄기홍 / 미술학박사, 청주대학교 예술대학 학장
윤동천 /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교수
정원철 / 추계예술대학교 판화과 교수
정연희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개발팀팀장
김인규 / 천안오성고등학교 미술교사, 2004 안면도프로젝트, 2005~7 한산지역 벽화프로젝트
문미향 / 수리고등학교 교사, 전 평촌고 논술교사
권회정 / 과천중학교 교사, 수리고 문예창작반 기획
윤현옥 / aec비빗펌 대표, 공공미술, 문화예술교육 기획
심희섭 / 서울대학교 대학원 독문과 졸업, 전문 번역가
지미정 / 미술문화 출판사 대표

▣ 첨부파일
수강신청서식 1부.(상단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공지사항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