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미술로 통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초등 미술과 심화자료)
admin - 2011.07.04
조회 6378

<목차>

 

A r t E 초 등 미술과 심화 자료

미술로 통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제1절 – 프로그램의 성격

2004년 창의성을 화두로 한 새로운 문화정책들이 발표되고, 2005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된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문화적 역량이 강조되는 많은 변화들이 우리 주변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변화의 기반 위에 학교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직접 수행하고 있는 학교 교사와 방과후학교 예술강사들이 문화예술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학교
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하나의 매뉴얼로서 만들어졌습니다.

 

 

제2절 –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초등학교 3,4학년의 미술활동을 타 문화예술 영역과 연계하여 학교 교사나 예술강사가 직접 학교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심화 프로그램으로서 본 프로그램은‘열린 감각’,
‘열린 미술’,‘ 열린 소통’의 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영역은 두 개의 주제, 총 48차시의
구체적인 교수학습 과정안과 참고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3절 – 프로그램 활용상의 유의점

학교 교사와 방과후학교 예술 강사가 협력하여 연구하고 문화예술 각 분야의 전문가 자문 및
검토에 의해 개발된 본 프로그램은 미술과 교육과정, 재량 활동, 특별 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은 물론
주당 2시간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미술관이나 박물관,
문화센터 등에서도 미술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영역을 통합하여 체험하고자 하는
곳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제4절 – 연간 지도 계획

* 자연환경과 호흡하기 /8차시
* 전통 미술 체험하기 /8차시
* 다양한 색의 세계 /8차시
* 창의적 발상의 세계 /8차시
* 인형이 전해주는 다문화 세상 /8차시
* 몸짓으로 나누는 이야기 /8차시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교육연구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