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자료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2016 경기도 공·사립 뮤지엄 활성화방안 연구
admin - 2017.01.03
조회 3503
2016경기도공사립뮤지엄 활성화방안 연구
목 차
Ⅰ. 연구개요
1. 연구 목적과 범위
2. 연구 과정과 방법

Ⅱ. 경기도 뮤지엄 현황과 실태
1. 현황
2. 실태조사 결과
1) 기초자료
2) 운영
3) 예산
3. 실태조사, 회의, 인터뷰 종합 의견

Ⅲ. 주요 동향과 경기도 뮤지엄의 특징
1. 주요 정책과 동향
1) 중앙정부의 뮤지엄 정책
2) 광역자치단체의 뮤지엄 정책
2. 경기도 뮤지엄의 환경과 특징
1) 경기도형 뮤지엄: 환경적 배경
2) 경기도형 뮤지엄의 특징
3) 임무와 공공성

Ⅳ. 경기도 뮤지엄 정책 목표 설정 및 체계화
1. 정책목표 설정
2. 정책의 체계화
1) 경기도박물관 및 미술관진흥위원회 설치
2) 등록ㆍ관리 강화
3) 경기도 사립뮤지엄 평가인증제
3. 경기도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 조례 개정안
1) 개정 요약 및 배경
2) 현행 조례, 개정안 비교

Ⅴ. 경기도 뮤지엄 활성화 방안
1. 경기도 도공립뮤지엄 활성화 방안
1) 예산
2) 행정ㆍ직제 개선
3) 재원확보 방안
4) 중단기 진흥안
2. 경기도 공사립뮤지엄 현황과 활성화 방안
1) 기초단체 공립관
2) 사립관
3) 경기도 공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 사업의 주요 현황 및 개선방안
3. 경기도박물관협회

Ⅵ. 경기도 뮤지엄 정책안 및 사례
1. 뮤지엄 협력망 사업
2. 평생교육기관화
1) 실버 프로그램
2) 장애인 프로그램
3) 다문화 프로그램
4) 군인 프로그램
5) 경기도 뮤지엄의 평생교육기관화 개선안
3. 뮤지엄 소장품 활용방안
1) 소장품 데이터베이스 구축
2) 소장품 공개 서비스
3) 상품개발
4) 개방형 수장고 운영
5) 경기도 뮤지엄 소장품 활용 방안 및 활성화
4. 전문 인력 교육
1) 경기도 현황과 개선안
2) 외국 사례
5. 권역별 특성과 뮤지엄 활성화
1) 권역별 현황분석과 활성화
2) 자유학기제
6. 협업
1) 뮤지엄 협업 구축 방식
2) 국내사례
3) 경기도사례
4) 외국사례
7. 복합공간ㆍ서비스의 진화
1) 라키비움
2) 뮤지엄 파티 프로그램
3) ITㆍ스마트 뮤지엄

Ⅶ. 홍보ㆍ마케팅
1. 홍보ㆍ마케팅의 필요성
2. 통합정보화
1) ‘G 뮤지엄 뉴스’ 발간
2) 사례
3. 온라인ㆍ모바일 뮤지엄
1) 뮤지엄 홈페이지
2) SNS활용 현황과 개선안
3) 앱(App) 활용과 개선안
4) 소셜 미디어 매뉴얼과 활용방안
4. 기부, 후원
1) 국내외 사례
2) 경기도 뮤지엄의 대안
5. 뮤지엄숍
1) 뮤지엄숍 사례와 경기도 개선안
2) 상품 구성
3) 국내 뮤지엄숍 현황과 사례분석
4) 외국 뮤지엄숍 사례
6. 연간보고서 발행

Ⅷ. 핵심 요약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교육연구자료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