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현대 생활문화 진단 시리즈 제4탄 <작지만 확실한 행복> 개최
admin - 2017.11.18
조회 956
경기문화재단, 현대 생활문화 진단 시리즈 제4탄 <작지만 확실한 행복> 개최
– 놀이를 비롯한 생활문화와 관련하여 다채로운 강연과 체험 프로그램 제공
▶ 12월 9일부터 12월 23일까지 매주 토요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진행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설원기)은 현대 생활문화 진단시리즈로 강연·체험 프로그램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오는 12월 9일부터 23일까지 매주 토요일 경기상상캠퍼스에서 개최한다.
현대 생활문화 진단시리즈는 지난 2015년부터 이어진 프로그램으로 강연, 토크쇼, 전시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도시에서 어른들이 노는 법>, <삶의 공간 삶의 스타일>, <놀고 it 수다> 등을 통해 도민들과 함께 생활문화에 대해 생각하고 생활문화의 가치와 목적을 공유해 오고 있다.
올해 진행하는 현대 생활문화 진단시리즈 제4탄은 <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다. 최근 트렌드 키워드로 떠오르기도 한 ‘소확행(小確幸 작지만 확실한 행복)’은 현대인들이 더 이상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상의 소소한 것으로부터 행복을 찾는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 재단은 소확행에 대한 대중의 욕구가 생활문화사업과 일정부분 맥을 같이 한다고 보고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은 ‘놀이를 통해 만나다’, ‘남겨진 시간을 바라다’, ‘취향에 따라 배우다’등 총 3회로 운영된다. 경기 생활문화지표 연구 사업을 통해 나타난 생활문화활동 단계지표 중의 ‘만나다’, ‘바라다’, ‘배우다’를 바탕으로 마련됐다.
오는 12월 9일 ‘놀이를 통해 만나다’는 아주대학교 사회학과 노명우 교수의 ‘놀이하는 인간을 발견하다’ 강연과 증강현실 게임, 레트로 게임으로 진행된다. 노명우 교수는 지구의 수많은 생명체 중 생존을 위해서는 아무 쓸모없는 놀이 행동을 통해 가장 돋보이는 종이 된 인간의 고유한 특성과 존재를 증명한다. 이후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물찾기 증강현실게임과 80~90년대 오락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레트로 게임 체험이 이어진다.
12월 16일에는 ‘남겨진 시간을 바라다’가 운영된다. 시간빈곤층(타임푸어) 신세가 된 사람들과 번아웃 증후군을 앓는 현대인을 대상으로 고영직 문학평론가의 ‘나를 위한 홈 뒹굴링의 시간’ 강연과 백색소음인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자율감각 쾌락반응) 감상, 경기상상캠퍼스에서 채록한 크고 작은 소리에 귀 기울여보기 등 ‘안 해보기를 해보기’를 통해 육체적, 정신적 여유를 느끼는 시간을 제공한다.
마지막 강연일인 12월 23일에는 ‘취향을 따라 배우다’에서는 ‘삶의 적정한 규모와 쓰임을 생각하는 생활놀이’를 주제로 <생활적정랩 빼꼼> 임재춘 대표가 강연한다. 술, 빵, 누룩, 원종, 장아찌와 같은 발효제작 등을 통해 시간과 노동의 주체성을 회복하는 인문학적 사유와 활동들이 소개된다. 이후 수제맥주 만드는 법, 인류 최초의 술로 추측되는 벌꿀주 빚기, 간단한 칵테일 만드는 법 체험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이 프로그램 참가자는 <작지만 확실한4 행복> 홍보이미지를 SNS를 통해 공유하면 수제 맥주가 익는 2주 후 자신이 만든 맥주(1L) 한 병을 얻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19세 이상의 성인만 참여할 수 있다.
경기문화재단의 생활문화사업 목적은 ‘보다 더 행복해지는 나 그리고 우리’를 궁극의 지향점으로 한다. 나의 행복을 돌보고, 내가 속한 관계를 돌아보는 과정은 사회와 공동체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해 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재단 관계자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통해 내가 원하고 상상하며 즐길 수 있는 생활문화활동의 힌트를 제공하고 참여자를 비롯한 경기도민 모두가 각각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떠올리고 즐기며 행복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참가 신청은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를 통해 가능하며 회차당 선착순 40명을 모집한다. 사전 신청자에게는 기념품을 제공된다. 프로그램 당일에는 현장 접수로 선착순 10명을 모집한다.
문의) 031-231-0815 (지역문화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