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중동신화여행’ 책 발간
admin - 2018.04.18
조회 874
경기문화재단, ‘중동신화여행’ 책 발간
경기문화재단 신화강연 시리즈 4탄 책으로 출간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2017년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신화와 예술 맥놀이-신화, 아주 오래된 이야기’ 강연 자료를 토대로 신화강연 시리즈 제4탄 ‘중동신화여행-신화, 아주 오래된 이야기’ 책을 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중동신화여행’은 지난 2014년부터 시작된 신화 강연시리즈로 ‘세계신화여행’, ‘아시아신화여행’, ‘남방실크로드 신화여행’에 이은 네 번째 자료집이다.

이번 책자에서는 중동 또는 아라비아로 통칭되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함께 다면적 신화의 본고장을 체계적으로 접근해 볼 수 있고, 인류의 최초 신화가 있는 수메르 지역의 신화와 함께 이집트,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신화를 탐색해 볼 수 있다.

특히 바빌로니아의 창세신화 <에누마 엘리쉬>와 페르시아 문명의 <쿠쉬나메> 서사시, 죽음과 부활의 모티프를 중심으로 동서양의 여신들이 일궈내는 다채로운 신화들을 만나볼 수 있다.

1강은 중동신화의 요체를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2강 이집트 오시리스신화, 3강 수메르 엔키신화, 4강 이난나 여신, 5강 길가메시 이야기, 6강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바빌로니아 창세신화, 7강 페르시아신화로 이어진다. 마지막 8강은 여신의 두 얼굴이라 할 수 있는 삶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건넨다.

김헌선(경기대학교), 김혜정(백석대학교), 신연우(한국과학기술대학교), 김은희(한국과학기술대학교), 시지은(한국학중앙연구원), 이혜정(성균관대학교), 문현선(동아시아 신화연구자)이 참여하였고 작가 김남일이 ㈜아시아와 함께 엮어주었다.

이번 자료는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아카이브 채널(http://www.ggcf.kr/archives/82026)에서 머리말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문의 : 문예진흥팀 031-231-7237) <첨부> 표지이미지 및 인사말, 목차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