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오는 10일 6차 문화정책포럼 《메이커 문화, 스마트 시민》개최
admin - 2018.05.04
조회 1150
경기문화재단 오는 10일 6차 문화정책포럼
《메이커 문화, 스마트 시민》개최
– 사회의 성장과 문화를 이끄는 ‘스마트’한 시민들이 참여하는 메이커 문화 소개
– 포럼 내용은 「문화정책블래틴」 6호로 발간 예정


경기문화재단 제6차 문화정책포럼 <메이커 문화, 스마트 시민>가 메이커 문화를 주제로 오는 10일 15시 30분에 재단 1층 경기아트플랫폼(gap)에서 열린다.

문화정책 포럼은 지난해부터 재단 정책실에서 운영하고 있다. 재단의 다양한 현안을 중심 주제로 주요 문화예술정책에 대해 논하고 그 방향성을 제시해 오고 있다..

6차 문화정책포럼 <메이커 문화, 스마트 시민>은 지난 5차 문화정책포럼 <4차 산업혁명과 문화>와 주제적 연장선상에 있다. 사회의 성장과 문화를 이끄는 스마트한 시민의 참여로 삶의 활력소를 제공하는 메이커 문화를 국내에서 활성화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창작자, 즉 만드는 사람을 뜻하는 메이커(maker)는 발명가, 공예가, 예술가, 기술자를 비롯하여 취미로 직접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도 뜻한다. 지난 2005년 미국에서 「메이크 매거진(Make: magazine)」이 발행되고, 이후 ‘메이커 페어(Maker Faire)’가 열리면서 전 세계에 흩어져있던 메이커들이 연대를 시작했다.

초기 메이커들은 ‘혼자 스스로 하기(Do It Yourself)’에 집중했지만 인터넷과 페어를 통한 메이커 운동이 전개되면서 ‘함께하기(Do It Together)’를 지향한다. 서로에게서 배우는 지식을 토대로 개인이 쓸 수 있는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는 추세다. 따라서 메이커는 지식의 공유, 그리고 기술의 발달로 자연스럽게 나타난 ‘새로운 제작 인구’이자 ‘문화예술 전문가가 아닌 누구나’라고 말할 수 있다.

포럼의 첫 번째 발제자인 국립과천과학관 유만선 연구관은 국립과천과학관의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이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인 ‘무한상상실’ 운영을 중심으로 메이커 문화를 설명할 예정이다.

‘무한상상실’은 창의적 상상력과 아이디어의 확산을 통한 과학기술인재양성을 목표로 전 국의 과학관에 설치된 공간이다. 무한상상실을 기획·운영하는 동시에 메이커로 활동 중인 유만선 연구관이 과학기술의 관점에서 메이커 문화와 운동을 소개한다.

두 번째 발제자인 송수연 작가는 문화예술의 관점에서 메이커 문화에 대한 단상을 이야기한다. 언메이크 랩(unmake lab)이라는 아티스트 그룹의 일원이기도 한 송수연 작가는 메이커 문화가 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개진하면서, 메이커 스페이스의 변화 과정과 함께 국내외 주요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 사례를 소개한다.

마지막 발제자인 블로터앤미디어 메이크코리아팀 정희 팀장은 메이커 문화의 확산 사례인 메이커 미디어와 메이커 페어에 관해 발제 할 예정이다. 정 팀장은 「메이크 매거진」을 창간한 메이커 미디어(Maker Media)의 오프라인 행사인 <메이커 페어>를 한국에 들여와 2012년부터 <메이커 페어 서울>을 기획하고 있다.

발제가 끝난 후 발제자와 경기도콘텐츠진흥원 최윤식 클러스터 운영본부장, 경기문화재단 황순주 지역문화팀장, 메이커이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근무하는 강태욱 수석연구원, 안양 이모저모도모소의 이미화 대표가 토론자로 참여하여 한국의 메이커 문화 및 경기도의 메이커 문화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심층적인 토론을 이어간다.

6차 문화정책포럼의 발제와 토론 내용은 추후 세계 3대 메이커 페어 중 하나로서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 마테이오에서 열리는 <메이커 페어 베이 에이리어 2018(Make Faire Bay Area 2018)> 관련 내용과 함께 「문화정책블래틴」 6호에 실릴 예정이다.

한편, 「문화정책블래틴」은 경기문화재단의 문화정책을 소개하는 간행물로서 연 4회 국·영문으로 발행되며 국내외 소재 문화원, 문화재단 등에 배포되고 있다.

문의
경기문화재단 정책실 안경화(031-231-7250, kyunghwa@ggcf.or.kr)
경기문화재단 정책실 조은솔(031-231-7254, pinetree@ggcf.or.kr)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