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도큐페스타
admin - 2018.05.10
조회 953
경기문화재단 경기천년도큐페스타
– 경기천년 역사․문화예술분야 사업의 브랜드 런칭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2018 경기천년, 도민참여를 바탕으로 한 〈경기천년 대축제〉 개최
– 천년의 기억과 기록을 아우르는 〈경기아카이브전_지금,〉 개최

<주요내용>
○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 경기문화재단 주관하는 역사․문화예술 분야의 경기천년사업 브랜드
– 축제, 전시 등 도민과 함께 하는 다양한 참여행사 개최

○ 경기천년 대축제 <100일 간의 축제> 개최
–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추진
– 생활문화와 인문역사를 포괄하는 지역문화축제와 담론의 장
– 7월~10월, 경기 전역, 31개 시․군의 도민이 참여하는 대축제

○ 경기천년 특별전 <경기 아카이브_지금,> 개최 (주관:경기도미술관)
– 9월10일 ~ 10월31일, 경기상상캠퍼스(임학임산학관)

○ 도민정책 상상플랫폼
– 도민의제 정책연구, 천년경기 상상워크숍<청미공> 등
– 7월~10월, 총 20회의 온라인 국제 컨퍼러스 진행

○ 천년경기의 인문․역사분야 학술활동 본격화
– 경기천년 및 고려건국 1100주년 기념 학술대회(′18.04.28.~11.02., 총4회)
– 경기천년의 정신문화 현양을 위한 도서발간 및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 선정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천년’을 맞아 도민들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전시와 행사를 포함하는 <경기천년 도큐페스타(도큐페스타는 ‘기록’을 뜻하는 도큐먼트(document)와 ’축제‘를 뜻하는 페스타(festa)의 합성어)>를 개최한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경기천년 도큐페스타>는 경기천년의 핵심가치(▲미래 ▲통일 ▲사람 ▲공간 ▲문화 ▲유산)와 경기천년 플랫폼을 통해 도민제안으로 수렴된 미래경기를 위한 4대 목표인 ▲생명 존중의 전환도시 ▲일상 혁신의 협치 ▲나로부터 문화창조 ▲행동하는 시민의 삶터를 구현하기 위해 추진된다. <경기천년 도큐페스타>는 경기천년 문화예술축제의 대표 브랜드로 ▲경기천년 대축제와 ▲경기아카이브_지금 등을 포괄하는 한편 많은 도민들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천년 대축제는 경기문화재단이 경기도문화재단협의회 및 유관단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도민축제로 오는 7월부터 10월까지 경기도 전역에서 진행되는 100일간 대규모 축제다. 이번 축제에는 경기도 생활문화와 인문․역사를 포괄하는 지역문화축제로 전환도시 등 미래문화를 포괄하는 담론의 장이 펼쳐진다. 이를 위해 경기도내 16개 기초문화재단을 비롯해 31개 시․군과 협력을 통해 미래를 만드는 새로운 문화·새로운 상상을 체험할 수 있는 일상 속 문화예술이 주목되는 축제가 마련되며, 경기천년의 날(′18.10.18)을 중심으로 새천년 경기문화 미래비전을 선포하는 기념식과 더불어 이른바 ‘경기도판 지역문화축제’의 한 판 축제로 개최된다.

△경기아카이브_지금,(개막′18.9.10)은 경기도의 문화정체성을 다각도로 조명하는 대규모 아카이브 전시축제로서 ‘新경기천년의궤’를 구현한다. 이 전시는 총 8개의 주제로 ▲문학(쓰고,) ▲시각예술(그리고,) ▲문화재(홀리고,) ▲사상사(사랑하고,) ▲공연․축제(놀고,) ▲기록자료(모으고,) ▲자연․환경(흐르고,) ▲경기인(살고,)으로 구성되며, 경기상상캠퍼스 내 임학임산학관을 라키비움형 공간으로 조성하여 약 6,000여점의 자료들(도서․사진․영상․예술작품 등)을 입체적으로 소개한다. 부대행사로는 근․현대 다큐멘터리 및 영화 등 경기영상자료 시․군 순회 상영회, 미디어스크리닝이 진행되고 경기도 의제를 중심으로 하여 ‘작가와의 대화’의 장이 마련된다. 또한 경기상상캠퍼스 팹랩카페를 활용한 ‘독립출판·굿즈 페어’와 도슨트 프로그램이 상시 운영되며, 경기도미술관이 추진한다.

△도민정책 상상플랫폼에서는 경기천년 플랫폼(2017)의 7,000여개의 미래 경기를 위한 도민제안이 수렴된 4대 목표를 도민의 생활 속 정책으로 고도화하는 ▲(가칭)도민의제 정책연구가 진행되는 한편 ▲청년경기 상상워크숍 청미공(발직한 청년들의 미래 공상)이 진행된다. 특히, 청미공에서는 동시대 청년들의 트렌드를 공유하고, 문화예술·경제·라이프 스타일·테크놀러지 영역에서 미래의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온라인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자 한다. 7월부터 시작하여 총 20회에 걸쳐 각 영역별 국내·외의 혁신적인 사례를 다룬다.

이와함께 경기천년을 기념하는 △인문․역사분야 사업으로 ▲경기천년의 문화사 발간 ▲경기천년의 역사적 의의를 살피고 공유하기 위한 학술행사가 연중 추진되며(인천문화재단․한국중세사학회 등 공동추진), 천년 경기의 대표 인문교양도서를 도민참여로 선정하여 콘텐츠화하는 ▲경기그레이트북스 100선이 추진된다.

그 외에도 경기문화재단 산하기관에서는 경기천년을 기념하는 다양한 전시, 교육행사가 펼쳐진다. ▲경기천년×주먹도끼1000(전곡선사박물관) ▲고려도경 특별전(경기도박물관) ▲재외한인특별전(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개관10주년 기념전 ▲경기문화유산학교(경기문화재연구원) ▲어린이 문화예술 심포지엄(경기도어린이박물관) 등이다.

설원기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다가오는 2018년 10월 18일 경기천년의 날까지 1,300만 경기도민과 함께 경기천년의 인문·역사·문화·예술 자산을 바탕으로 다양하게 펼쳐지는 경기천년 기념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을 품을 수 있는 수 있는 ‘새로운 천년의 경기도’, ‘경기문화’의 미래비전을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경기천년 기념사업의 보다 자세한 안내는 경기천년 홈페이지(http://ggma.ggcf.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기천년은 ‘경기(京畿)’라는 이름을 정해진지 천년이 되는 것을 말하며, ?고려사?에 따르면, 고려 1018년(현종 9)에 개성부가 폐지되고 고려의 도성인 개경과 그 외곽지역을 묶어 경기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1018년은 경기제(京畿制)의 시행과 더불어 경기문화(京畿文化)가 시작된 해이다.

※ 1018년 경기 : 개성, 정주, 덕수, 강음, 장단, 송림, 임진, 토산, 임강, 적성, 파평, 마전

또한 경기문화재단은 개성일대와 남북 접경지대를 장소적 배경으로 문화예술분야의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