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천년, 불천위 문중 제례 시연 및 연찬회 개최
admin - 2018.10.21
조회 908
경기천년, 불천위 문중 제례 시연 및 연찬회 개최
▶ 10월 24일, 경기 천년을 맞이하여 경기도 불천위 문중 제례 및 강연회 개최
▶ 경기도불천위문중협의회 소속 회원 중심으로 200여명 참석
▶ ‘문중 및 가정 제사’ 주제로 참석자 상대 자유토론 예정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원장 김성명)은 경기천년을 맞이하여 경기도 불천위 문중 제례 시연 및 강연회를 10월 24일,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개최한다.
불천지위(不遷之位)의 줄인 말인 불천위는 조선시대 국공이나 학문이 높아 위·아래로 존경을 받는 인물을 기리고자 영구히 기제(忌祭)를 지내도록 현양한 신위를 말한다. 국불천위(國不遷位), 향불천위(鄕不遷位), 사불천위(私不遷位) 세 종류가 있으며, 이 중 국불천위(國不遷位)는 국가에 지대한 공을 세우거나 당시 백성들로부터 크게 존경을 받아 시호를 받은 2품 이상의 관리에게 부여했다.
경기도에는 300여 명의 국불천위가 있으며, 경기문화제연구원의 경기학연구센터는 경기도 전통문화 현양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2015년까지 경기도 불천위 중 144위를 조사해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성남시 세거문중 협의회가 ‘경기도 불천위 문중 제례’를 시연하고, 한동억 경기도불천위문중협의회 부회장이 ‘제례의 기원과 사당 제례’를 , 김미영 한국국학진흥원 수석연구위원이 ‘한국제사문화의 규범과 실제’를 강의한다. 또 일반인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한국의 가정제례’ 동영상도 상영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문중 및 가정 제사’를 주제로 불천위 문중 대표들이 자유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불천위문중협의회 소속 회원 약 200여 명이 참석하는 이번 행사가, 전통제사에 대하여 함께 공부하고, 논의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의는 031-231-8570.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