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향교.서원 교육 활성화를 위한 유림지도자 초청 설명회
admin - 2009.02.09
조회 1347

▶ 2월 12일(목) 오후 2시부터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 31개 시군 25개 향교와 25개 서원 대표자 초청, 우수 사례 발표 등도


경기문화재단이 선비문화의 본향(本鄕)인 향교와 서원이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공간으로 역할하면서 지역 문화 활동의 중심이 되는 사업 추진에 나선다.


경기문화재단은 이를 위해 경기도 31개 시군에 산재해 있는 25개의 향교와 25개의 서원 대표자를 초청하여 오는 2월 12일(목) 오후 2시부터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최근덕 성균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향교․서원 활성화 사업에 관하여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인사말씀과 최근덕 성균관장의 축사에 이어 부산대 평생교육원 이현주 교수가 ‘향교․서원에서 응용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매뉴얼’을 제시할 예정이며, 도내의 향교․서원 중 우수한 운영사례를 알려 벤치마킹(bench marking) 할 수 있도록 조남철 이천 설봉서원장의 사례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와함께 경기문화재단 전통문화실에서 ‘09년 향교․서원 운영 활성화를 위한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대한 안내를 준비하고 있다.


향교와 서원은 향리(鄕里)의 미풍양속을 순화하는 교화기능과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능을 가진 조선시대 유교문화의 상징으로 21세기 물질문명 성장에 비해 정신문화는 날로 피폐해지고 특히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으며 국가적으로 주 5일 근무제의 정착과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는 well-being문화의 확산으로 도민의 문화활동의 증가에 따른 건전한 지역 문화 활동 활성화와 향토의 특색 있는 문화공간 확보가 필요한 현실이다.


그동안 문화재의 범주(範疇)로 보호 대상으로만 여기고 유림과 후손들에 의해 사실상 방치되어 쇠락하고 있는 서원과 향교가 본연(本然)의 역사적 순기능을 회복하게 하여 주민의 삶과 연관되고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문화자산으로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번 유림지도자 초청 설명회를 통하여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에서는 31개 시․군의 향교와 서원의 개방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신청하는데 향교․서원 지도자의 추진의욕을 흥기시키고 향교 서원의 운영주체들의 자발적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 유림지도자 초청 설명회 행사 개요


○ 사업명 : 향교․서원 교육 활성화를 위한 유림지도자 초청 설명회
○ 일 시 : 2009. 2. 12(목) 14:00~16:00
○ 장 소 :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
○ 대 상 : 31개 시․군 향교․서원 전교(유도회장), 원장, 도유사 등 지도자
○ 예상인원 : 100명
○ 주 최 : 경기문화재단 / 후 원 : 경기도, 성균관
○ 내 용
– 향교․서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발표
– ’09년 향교․서원 활성화를 위한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안내
– 우수 사례 발표(bench marking 활용)


□ 설명회 내용
▶ 개 회
○ 인사말씀 : 김문수 경기도지사
○ 축 사 : 최근덕(성균관장,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회장)


▶ 설명회
○ 향교․서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매뉴얼 제시
  – 발표 / 이현주(부산대 평생교육원 교수)
○ 사례발표
  – 발표 / 조남철(이천 설봉서원장)
○ ’09년 향교․서원운영 활성화를 위한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 안내
  – 안내 / 경기문화재연구원 전통문화실


☆ 문의 : 전통문화실 윤여빈 ☎ 031-898-7990(513)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