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재단,『실학포럼』및『실학학술회의』개최!!
admin - 2006.09.13
조회 1377

 

 재단,『실학포럼』및『실학학술회의』개최!!

 

 

  ▶ 실학포럼, 9월18일(월) 창덕궁 규장각에서..

  ▶ 실학학술회의, 9월25일(월) 프레스센터에서..

  ▶ “실학의 학예일치” 와 “실학은 인간의 삶에 어떻게 다가섰는가”를 주제로..

 

 

 경기문화재단(대표 이긍희)은 2006실학축전의 일환으로 조선 영ㆍ정조 시대 개혁의 바람을 일으킨 실학에 대해 학문적 조명을 하고자『실학포럼』및『실학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재단은 이달 27일(수) 개최되는 2006실학축전을 “전통문화의 창조적 계승과 실학의 고전을 재해석”하는 통합적인 축제로 기획했으며, 축전에 앞서 실학 학술행사를 먼저 개최하게 되었다.

 18일(월)에 열리는『실학포럼』은 “실학의 학예일치 문화를 실사구시(實事求是) 한다”라는 큰 주제를 가지고 유승국 전 정신문화연구원장이 “동아시아 사상에 나타나는 도문일치사상”이라는 주제의 기조발제를 할 예정이다.

 그 뒤를 이어 “실학파의 예술론-입속과 탈속의 미학(이지양 부산대 인문학 전임연구원), ”추사의 시론과 학예일치“(이철희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연구교수)등의 발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정조대왕이 실학정책을 펼치기 위해 세웠던 도서자료관인 ‘창덕궁 규장각’에서 개최하게 된 이번『실학포럼』은 상징적 의의로도 더욱 뜻 깊게 평가되게 되었다.

 그리고 25일(월)에 열리는『실학학술회의』는 “실학ㆍ일상ㆍ문화 – 실학은 인간의 삶에 어떻게 다가섰는가” 라는 큰 주제로 진행되며 박석무 다산연구소장은 “실학자들의 효제개념”을 주제로 기조발제 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회의는 1부, 2부로 나누어서 “실학시대의 여행(심경호 고려대 교수)” 등 생활과의 구체적 관계를 다루는 매우 흥미로운 주제의 발표와 토론으로 재미있게 진행될 예정이다.

 무더운 여름을 접고 가을로 들어서는 길목에서, 드물게 볼 수 있는 값지고 훈훈한 학술 이벤트가 될 경기문화재단의 이번『실학 포럼』과『실학 학술회의』에 학계와 문화계의 많은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의 : 031)231-7284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