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경기도.경기문화재단 – 2013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 본격 추진
admin - 2013.06.02
조회 2112
경기도.경기문화재단
2013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 본격 추진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이 도내 문화재의 보존과 훼손방지를 위해 상시 모니터링과 긴급보수, 환경정비를 벌이는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2일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에 따르면 재단 산하 경기문화재연구원은 지난 5월 29일 ‘경기문화재 돌봄이’ 22명을 투입하여 김포 문수산성과 심응사당에 대한 대대적인 환경미화 활동과 긴급 보수작업을 진행하는 등 올해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날 문화재 돌봄이들은 2.4km에 달하는 문수산성 전 구간 대한 쓰레기 수거, 혐오시설 및 잡목제거, 시설물?배수로 점검 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긴급보수를 요하는 남문 문루을 기둥을 보수하고 심응사당의 창호지, 자물쇠, 문고리, 벽체 등도 긴급 교체ㆍ보수하였다.
아울러 문화재 돌봄이들의 문화유산 소양함양을 위해 문수산성의 역사적ㆍ문화재적 가치에 대한 현장 교육과 사업 추진에 따른 안전교육 등 직무교육도 병행했다.
경기도와 경기문화재연구원은 이번 돌봄사업을 시작으로 매달 집중관리 대상 유적에 대한 대대적인 정비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특히 문화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목조.석조 문화재 안전진단을 위한 전문가를 영입함과 아울러 연구원 내 보존과학실과 연계하여 목조문화재에 치명적인 흰개미 모니터링(ipm 조사)과 수분측정을 통해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 문화재 돌봄사업’은 도내 137곳의 주요 문화재를 상시 관리ㆍ긴급 보수하는 사업으로 도와 문화재연구원은 올해를 원년으로 매년 계속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조태훈 경기도 문화재관리팀장은 “문화재 돌봄사업이 정착되면, 경기도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로 문화유산에 대한 보호ㆍ관리 용이해짐은 물론 유적지내 관람환경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 문의 : 경기문화재연구원 보존과학실 김웅신 책임연구원 ☎ 031-231-8580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