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류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재단, “새로운 예술시리즈”『에이블 아트(Able Art)』발간!!
admin - 2007.01.05
조회 1418






 


재단, “새로운 예술시리즈”『에이블 아트(able art)』발간!!


  


 


 ▶ 새로운 예술시리즈, 다양하고 실험적인 새로운 예술흐름을


     소개하는 예술인, 매개자를 위한 전문 교양서 시리즈!


 


 ▶ 에이블 아트, 장애의 경험이 창조적인 예술작품의 원동력이 될 수 있어..


 


 경기문화재단이 새롭게 기획하여 시리즈로 선보일 예정에 있는 경기문화재단 총서, “새로운 예술시리즈” 첫 번째 책으로『에이블 아트(able art)』(시각장애인예술협회 엮음, 사회평론 발행)가 발간됐다.


 


『에이블 아트』은 일종의 장애우 예술운동으로 일본의 장애인 예술단체 <민들레의 집>에서 시작되어 “장애를 차별과 극복의 대상으로 보는 기존의 시각을 뒤집어 장애의 경험이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나아가 창조적인 예술작품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주장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이 책에서는 국내에 단편적으로 소개됐던 에이블 아트의 철학과 실천운동, 미술사적 의미 등과 일본의 에이블 아트 및 영국의 사례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실천가, 연구자를 비롯하여 장애, 비장애 예술인에게 깊은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재단이 기획한 “새로운 예술시리즈”는 2000년 이후 예술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다양하고 실험적인 새로운 예술흐름을 이론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시작된 총서시리즈이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예술이란, 실험적이며 독창적인 표현, 장르간의 통합과 장르 내의 분화에 의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 첨단과학과의 만남을 통해 새롭게 창조되는 예술, 생활 속의 예술,  환경친화적 예술을 포괄하는 열린 개념을 뜻하고 있다.


 


 향후 재단은 동시대 춤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소개하는『춤, 새로 말한다 새로 듣는다』(가제, 김채현, 김현정 엮음/2007. 3. 31. 발간 예정)를 비롯하여 공공미술, 뉴미디어·웹 아트, 컴퓨터음악, 생태예술, 예술공동체, 문화예술 축제 등을 비롯한 새로운 예술흐름을 다룰 예정이다.


 


첨부 : 표지사진, 책 요약


문의 : 031)231-7233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미분류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